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Tfcc 수술 후 회복 궁금합니다.
1. 8월 말. 5 손가락에서 시작 된 통증이 손목을 따라 이어졌습니다. 처음에는 작년 4월 손가락 골절 후 종종 통증이 있었기에 별일 아니라 생각 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통증과 다르게 손목을 구부리거나 문 손잡이를 돌리는 과정 등에서 통증이 더 심해져 정형 외과에 갔습니다. x-ray 검사와 간단한 검사를 하시더니 TFCC가 의심 된다고 하셨습니다. 원장님께서 손목 통증이 시작 된 지 얼마 안 되었으니 우선 물리치료와 보조기를 착용 해 보자고 하셨고 소염 진통제 처방을 받았습니다.

2. 4주 동안 물리 치료와 보조기 착용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여전 해 정밀 검사를 받아 보자고 하셨습니다. mri 검사 (1.5t) 시 조영제를 사용 했습니다. 영상의학과에서 (왼쪽) 손목의 좌측에서 조영제가 많이 세었으며 부분 파열이 되었다고 했고 정형외과 주치의 원장님께서 나이도 어리고 하니 우선 프롤로 주사 치료를 하고 통깁스 하고 퇴원 하기로 했습니다.

# 진단 명, 손목 및 수근골 인대의 외상성 파열
Lt. parial tear or sprain of TFCC ular side

3. 3주 정도 통깁스를 유지 했지만 통증이 여전 해 결국 10월 중순. 관절경 수술을 받았습니다. 주치의 쓰앵님께서 깔끔하게 정리 했다고 하셨습니다. 수술 후 3주동안 반깁스 유지 했고 지금은 손목 보조기를 착용 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 2회 물리 치료를 받고 있고 손목을 움직이거나 사용 할 수 없습니다.

4. 질문. 수술 한지 한 달이 넘었는데 손목을 움직이거나 사용 할 수 없는 것이 정상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수술 전부터 척골 부분이 불편하고 통증이 있었는데 왜 그러는 걸까요? 추후 재활이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Tfcc 수술 후 회복 궁금합니다.
2019.11.18
박용철 전문의
박용철 전문의 상무병원 하이닥 스코어:23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용철입니다.

TFCC는 잘라내도 되는 부위와 봉합을 해야만하는 부위가 있습니다.
만약 봉합할 부위를 잘라낸 것이라면, 통증이 지속될 경우 재수술을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잘라낼 부위를 자른 것이라면 서서히 나아질 겁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