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녹내장 관련 질문드려요.
안녕하세요. 몇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1. 일반적인 녹내장을 먼저 앓고 있는데 나중에 당뇨망막병증이 오게되면 그 녹내장이 (당뇨망막병증으로 인해) 신생혈관 녹내장으로 변하게 되나요?(망막병증이 아주 심해지지 않아도 일반 다른 녹내장이 신생혈관 녹내장으로 변하는지 궁금합니다.)

2. 신생혈관 녹내장은 실명 안되게 유지하는게 치료 받아도 힘든가요?

3. 녹내장과 당뇨망막병증을 둘 다 가지고 있으면 치료가 힘든가요.(실명은 막을 수 있는지...)

바쁘신가운데,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녹내장 관련 질문드려요.
이민규
이민규 전문의 로뎀성모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이민규입니다.

말씀하신대로 일반적인 녹내장이나 신생혈관 녹내장은 모두 눈 속 압력인 안압이 올라가기 때문에 시신경이 손상을 입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런데 보통 녹내장과 달리 신생혈관 녹내장은 새로 생긴 신생혈관이 눈 속의 물인 방수가 빠져나가는 길을 막게 되어서 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그 신생혈관은 당뇨 때문에 혈관이 망막져서 산소 공급이 잘 되지 않아 발생합니다. 그래서..

1. 녹내장 환자가 당뇨망막병증을 심하게 앓게 되어 신생혈관 녹내장이 생기는 환자분들도 간혹 계십니다. 하지만 녹내장 종류가 변한 것이 아니고 두가지 요소를 같이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2,3. 당뇨로 치료 받는 환자는 안과에서 정기적인 안저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망막의 출혈이나 면화반 등 당뇨망막병증이 진행하는 소견이 보이면 범망막광응고술(레이저 시술)을 적절할 때 받아서 신생혈관이 생기는 것을 예방합니다. 혈당이 조절이 안되고 안저에 변화가 생기는데도 불구하고 오랜기간 아무런 치료 없이 방치될 때 신생혈관이 생기고 신생혈관 녹내장이 발생하기 때문에 당뇨 진단을 받으신지 오래되지 않으셨고, 혈당 조절이 잘 되신다면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안과에서 정기적인 검사를 받으시는 것은 꼭 필요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