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항생제와 대장암 관련 추가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약학박사님 답변 주신 내용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그럼, 박사님 말씀대로 라면, 항생제 장기 복용을 하게 되면 대장암에는 나쁜 영향을 미칠 수는 있으나,
실험군(70%)과 대조군(68.5%) 차이 점을 보아 큰 차이가 없으니.. 안심해도 된다는 말씀이신거죠??

죄송하지만, 저처럼 항생제 장기 복용하는 경우가 많나요?
(저는 항생제를 지난 11년동안 약 9개월 정도 먹은 것 같습니다.
2009년 비세균성전립선염과 화농성관절염 - 6개월 복용
2015년 비세균성전립선염 - 2개월
2019년 무릎 수술로 인한 항생제 - 1개월

저는 과거 비세균성전립선염과 무릎 화농성관절염으로 약 10년전에 항생제를 거의 7개월 가까이
복용하였거든요.......


answer Re : 항생제와 대장암 관련 추가 질문드립니다.
김소연
김소연 약사 유니팜약국 하이닥 스코어: 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소연입니다.

논문의 2개의 군(실험균/대조군)에 대해서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두 군의 항생제 외 기타 여러 환경인자가 모두 동일하지는 않으므로 대장암 발생비율이 항생제와 연관이 있다는 직접 관련성을 결론 내리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보내주신 투약 이력을 보니 화농성관절염과 수술 후 드신 항생제는 화농성균치료와 수술후 2차 감염을 막기 위해 사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모든 약이 독과 종이 한장 차이 입니다. 어떠한 약도 적절히 사용한다면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 할 수 있고 잘못 사용한가면 몸을 해롭게 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를 무조건 사용하지 않는 것도 2차 감염으로 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어렵게 할 수도 있습니다. 비세균성전립선염은 세균과 관련이 없는데 왜 항생제를 사용했는지는 해당 병원 처방의에 문의를 해보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그 외 장기복용하신 항생제 명을 알고 계시다면 복용한 기간 대비 안전성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