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성인 난독증
안녕하세요 저는 성인 난독증을 겪고 있는 사람입니다.
평소에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혼자서는 공부를 하지 못했고 과외를 통한 반복학습을 통하여 대학졸업까지 하였습니다.
하지만 사회생활에 지장이 있을정도로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고, 한두가지 간단하게 전달 받은 사항을 100프로 기억하지 못하거나 지금처럼 글을 쓸때도 제가 무슨글을 쓰고 있었는지 모를 정도로 앞뒤가 안맞게 말을 하거나 이상한 문장을 씁니다.
말투또한 어눌하여 외국에서 왔냐는 소리를 매우 자주 듣습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고민하다가 검사하는곳에 가서 검사를 받았습니다.

대학교 연구원에서 몇가지 검사를 받았고 난독증임이 확인 되었습니다. 검사받는것들은

읽기 성취 및 읽기 인지처리능력검사(RA-RCP) 결과: 단어인지 인지처리능력 100점중 45점, 읽기 유창성 인지처리능력 100점중 18점, 읽기 이해 인지처리능력 100점중 39점
한글 철자 발달검사 형태소유형 : 자음동화, 격음화 각 1개씩 오답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결과 : 수용 어휘력 정상, 표현 어휘력 비정상
읽기 쓰기 능력 종합검사 결과: 정상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쓰기검사 결과:정상 범위
한국 비언어 지능검사-2 결과:정상 범위

이 검사가 초등학교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검사로 알고 있고 여기서 평균이하의 점수들이 몇가지 나와서 난독증임이 맞다고 검사기관에서 결론내어 주셨고 치료를 이제 받아야하는데 성인의 난독증 치료는 어디서 받아야할지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알아보았으나 마땅히 치료 받을곳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성인을 상대로 하는 난독증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그 기관은 어디서 찾을수 있을지 알려주실수 있나요?


answer Re : 성인 난독증
배성범
배성범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10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배성범입니다.

언어치료는 대개 소아정신과에서 진행되는데 가까운 곳부터 전화로 직접 알아보시면 성인도 대상으로 하는 곳들이 있으며 그래야 연속성있게 치료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동네 북까페 등에서 진행하는 낭독모임이나 책을 읽고 서로 소통하는 소모임 등에 참석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언어는 말하기, 읽기, 쓰기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심리상담을 통해 내면을 자꾸 표현해보는 것도 한번 생각해 보시고 당장에 언어화가 힘들다면 음악, 미술요법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일단 표출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