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잠꼬대가 심합니다.
잠꼬대가 다른 사람에 비해 심합니다. 잠꼬대가 한창 심했을 때는 욕하거나 배게를 주먹으로 치면서 잠에서 깬 적도 있습니다. 보통 저런 경우에는 악몽도 많이 꿉니다. 요즘은 앞의 증상처럼 심하진 않은데 잘 때 잠꼬대는 가끔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예전부터 꾸준히 가끔가다 분명 침대에서 잠이 들었는데 일어나보니 쇼파인 경우가 계속 있습니다. 몽유병일까요? 말만으로는 알 수는 없겠지만 이 정도면 병원에 들러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잠꼬대가 심합니다.
김윤석
김윤석 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눈만 감는다고 모두가 잘 자는 것은 아닙니다. 수면에는 렘수면, 비렘수면, 깊은잠 얕은잠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 보이는 행동은 렘수면 행동장애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가장 정확한 진단은 수면다원검사(PSG)를 받으면서 수면의 질 및 렘수면시의 행동 상태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임상 양상을 보고서 정신과 혹은 신경과 전문의가 소량의 약물 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완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치료의 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본인이나 타인에게 위험한 일이 생길 수 있느냐의 유무입니다. 잘 고민해서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잠꼬대가 심합니다.
권유석
권유석 전문의 삼천포제일병원 하이닥 스코어: 6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권유석입니다.


현재 증상이 수면행동장애 (parasomnia)의 일종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면행동장애에는 말씀하신 야경증 외에도 몽유병, REM 수면장애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신경과에 내원하여 상담하시고 필요시 수면다원검사를 받기를 권고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