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눈 형광등 보면 빛이 번져요
제가 비문증 광시증 알레르기 결막염 안구건조증이 있습니다. 광시증을 제외한 세개는 반년전쯤 생겼습니다.
1달 전쯤 광시증은 새로 생겨서 산동검사를 받았는데 의사선생님께서 특별한 이상은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런데 제가 밤에 가로등을 보면 빛이 번지는데 정면에서 가로등을 보면 가로등 빛이 동그랗게만 번집니다.(이때는 무지개색이 없습니다.)
그런데 흘겨보듯이? 정면에서 가로등을 보는것이 아닌 눈의 끝부분으로 가로등을 보면 가로등 불빛이 양 대각선으로 조금 긴한줄로 번져 보입니다.(양쪽눈 다 그렇습니다)
한번씩은 이 두줄의 빛이 완전히 하얀색은 아닌 무지개색을 띄기도 하는데요. 1달전쯤 광시증 때문에 안과를 갔을때에 그리고 그 전에 갔을때에도 각막에 문제가 있었다는 얘기는 전혀 없었고 작년 9월달에 안구건조증 진단을 받았을때도 각막은 깨끗하다 했습니다. 그때도 빛 번지는 증상 있었구요.
그러면 빛이 양 대각선으로 번져보이고 한번씩 조금 무지개색을 띄는 이 증상은 단순히 안구건조증 때문이라고 생각하면 될까요? 아니면 다른 특별한 문제가 있는걸까요?(이 증상은 안구건조증이 생겼을 때부터 있었습니다.)


answer Re : 눈 형광등 보면 빛이 번져요
우성욱
우성욱 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9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입니다.


눈을 흘겨보게 되면 빛이 사선으로 안구를 통과해서 망막에 맺히기 때문에 각도에 따라서 무지개색깔이 보일 수도 있습니다. 흘겨볼 때 까맣게 가려 보이거나 광시증이나 비문증이 훨씬 증가한다면 한번 더 안과검사를 받을 필요는 있습니다. 무지개색깔이 보이는 것만으로는 눈 이상의 발생유무를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조금 더 경과를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안구건조증이 심해져서 각막에 상처가 많이 나 있다면 각막에서의 빛의 난반사로 인해서도 이와 같은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