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어깨염좌
12월중순에 물건들고 계단에 오르다가 넘어져서 오른쪽 어깨염좌로 집근처 정형외과에서 물리치료 받다가 12월말에 하필이면 오른쪽후방충돌 교통사고를 당했습니다.제차는 다마스였는데 오른쪽차제가 찌그러지면서 뒷바퀴에 걸려서 견인할만큼 충격을 받았습니다. 
사고후 그전에는 안아프던 목과 목뒤 뼈가 심하게 아프고,아팠던 어깨도 훨씬 더 아파서 밤에 잠을 못잤습니다.
골절이 아니라서 입원하기도 그래서 통원치료 받다가 12월27일 회사분 소개로 한방병원에 다니게 되었습니다.주4회정도로 통원치료(물리치료,침,약침,부황,추나치료)받다가 지금은 많이 호전이 되었습니다만,금일 2월7일 한방병원의 권유로 우측어깨MRI를 찍었는데 이런결과가 나왔습니다.다니는 한방병원에서는 오늘은 안되고,다음에 오면 결과상담 해주겠다고 하여서,결과자료들고 다른 양방병원 두군데(정형외과,신경외과)를 가니,한분은 수술하는것이 좋을것 같다고 하시고, 또 한분은 이정도는 수술해주는곳도 없다고 물리치료받고 결과를 보자고 하시더군요.
물론 의사분들 개개인의 보는관점은 다르겠지만,
1.수술을 해야하는,안해도 되는지 궁금하네요.안할수 있다면 하기싫은것이 수술하면 한동안 일을 못하는데 경제적인 부담때문에 그렇습니다.
2.보존적치료 즉 물리치료로 하면 일반적으로 몇달정도 걸릴까요?
3.수술하게 되면 다시일할수있게 될때까지 얼마나 걸릴까요?
4.교통사고와의 인과관계를 알고 싶습니다.예를 들어서 안아프던 사람이 차대차 교통사고로 이련결과가 나올수가 있는지요?한가지 확실한것은 사고전부터 아팠던어깨가 사고로 더 더아픕니다만,전문가이신 의사분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answer Re : 어깨염좌
신재명
신재명 전문의 국대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감사합니다.큰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큰도움이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신재명입니다.


1. 수술 여부
: 현재 환자분 상태와 검사 결과에 기인하여 수술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현재 통증이 많이 가라앉은 상태이며 MRI 검사상 완전 파열 소견을 보이고 있지 않은 점,
물론 SLAB lesion 이 있기는 하지만 현재의 증상으로 수술을 결정하지는 않습니다.
다시 말해서 MRI 검사에서 꼭 수술이 필요한 뚜렷한 병변이 있거나 환자의 증상이 치료에도 반응을 하지 않을 시 수술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소견으로는 수술이 꼭 필요하지는 않아 보입니다.

2. 보존적 치료 및 물리치료 기간
정해진 기간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발병 후 운동 제한 및 물리 치료 기간은 3~4주
치료 후 통증이 많이 가라앉은 이후에 재활치료 및 운동 등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재활치료와 일상생활을 병행하면서 경과를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3. 수술을 하게 되면 아무리 가벼운 병변일지라도 술 후 약 3~6개월 이후에 정상적인 운동이나 일을 하실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과도한 근력을 필요로 하는 일이 아닌 경우에는 술 후 6주 후부터 가능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4. 교통사고와의 인과 관계를 증명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인 것 같습니다.
사고 이후에 통증이 심해졌다고 하더라도 그 병변의 원인이 교통사고 때문이라고 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물론 약간의 원인제공은 했다고 할 수는 있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