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혈변과 복통
토요일 아침부터 아랫배에 강한 복통과 구토감을 느끼고 물설사를 조금하다가 점액질의 혈변을 보았습니다(옅은 붉은색만 있는). 양은 많지 않고 계속 조금씩만 나왔습니다. 식은땀이 나고 호흡이 가쁠정도로 아파 그후 응급실에 가서 엑스레이, 피검사, 시티촬영을 했는데 출혈이나 염증수치도 보이지 않아 정확한 이유를 알 수 없다하였고, 진통제 수액으로 3번 맞으니 괜찮아져서 몇가지 약을 받아 퇴원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다시 아랫배가 아프기 시작하는데 변은 거의 나오지 않고 아랫배만 미묘하게 계속 아픕니다. 요즘 식습관이 매우 불규칙했고(하루 한끼정도) 며칠전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는데 그 때문인지 최근 일주일간 냉동닭가슴살을 렌지로 조리해먹었는데 그게 문제인건지... 아니면 다른 질병을 의심할 수 있을까요? 치질은 전혀 아닌것 같습니다


answer RE: 혈변과 복통
김경업
김경업 전문의 서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김경업입니다.

하복부의 복통, 구토감, 물설사, 점액질의 혈변이 있었으나 응급실에서 엑스레이, 피검사, 시티에서 특이소견이 없었다면 일반적으로는 바이러스성 장염일 가능성을 의심합니다. 정상면역 성인이라면 자연회복될수 있으나 간혹 대량설사로 인한 탈수 및 이로인한 전해질장애, 신장기능장애등의 가능성을 피하기 위하여 수액치료나 설사억제 치료를 하게 되는 것이구요.

치료는 장을 최대한 쉬게 해주는 겁니다. 식이는 죽을 비롯하여 소화에 부담이 적은 음식으로 드시고 식간에 불필요한 군것질이나 간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비염으로 코가 헐면 코피가 나오듯이 장염으로 장벽이 소위 헐게 되면 혈변이 나올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차츰 호전이 되므로 증상 변화양상을 관찰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혈변과 복통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배가 완전히 회복되기 전에는 정상식사는 잠시 참아주시고
물과 약정도만 드시고 배가 고프고 편해질 때까지 금식해주세요.
일단은 장염일 가능성이 가장 높아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