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무릎통증
2주전 운동하다 왼쪽무릎내측 찔끔한 통증이 있어 그만두고 귀가. 붓기없고 가끔씩 찔끔한 통증이 있었으나 심하지않아 휴식취함. 3일전 정형외과방문 x-ray 찍고 무릎진단으로 추벽증후군 혹은 연골연화증을 의심했습니다. 대부분 좋아진다고 보존치료를 우선해보자고함.
여기서 무릎진단할때 슬개골을 의사가 이리저리 빡빡밀던데 원래 검사가 그런가요. 당연 아팠고 이게 증상을 악화시킨거같은 생각이듭니다..
1.슬개골을 심하게 미는건 연골에 안좋은거아닌가요?
보통진단시 꼭필요한 것인가요?
2.mri를 찍어볼 필요가 있을까요? 보존치료를 권하긴했으나 손상여부를 확인하는데 도움이될까싶어서..
3.운동은 걷는 운동을 하는데 오래걸으면 불편합니다. 덜그럭거리는 느낌도들고..실내자전거가 오히려 도움이 될까요?허벅지근육을 먼저 키우고 하중을 딛는 걸음을 걷는게 맞을까요?
4.보호대차는게 도움이될까요.

요즘 잠이안오네요..속상하고 스트레스에 우울증걸릴거같네요..


answer Re : 무릎통증
허성우
허성우 전문의 성모엄지척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허성우입니다.

많이 불편하신가 봅니다.

1. 슬개골 연골 연화증을 진단하는 한가지 방법입니다. 안 좋거나 하지는 않으며, 증상을 재연 하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2. MRI 검사가 건강보험 적용이 안되다 보니 고가의 비용을 지불하셔야 합니다. 경제적 부담이 덜 하다면 촬영을 해서 내부 병변 유무를 확인해 볼 수 있으니 당연히 좋겠지만, 슬개골 연골 연화증의 경우 특별히 관찰될만한 것은 없습니다. 그래서 권유 안하시지 않았을까 합니다.
3,4 무릎 사용이 많으면 불편할 수 밖에 없는 문제 입니다. 과도한 구부림이나 스쿼트 동작 같은 것은 피하시고 안정을 하여 연골 구조의 회복을 기다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으로 여겨집니다.

물리치료라도 꾸준히 받도록 하세요.
쾌유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무릎통증
장현우
장현우 한의사 더밸런스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장현우입니다.

1.
슬개골연골연화증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말그대로 무릎연골 - 슬개골의 연골이 물러지는 연화증을 말합니다.
슬개골 주변으로 통증을 일으킵니다.

보통은 젊은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긴 합니다.
외상 등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대체로 오래 앉아 있거나, 계단을 자주 오르내리거나, 장시간 무릎을 구부린 자세를 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행한 검사는 슬개골 압박검사로 슬개골연골연화증 양성여부를 판단하는 이학적 검사입니다.
불필요한 통증을 유발할 필요는 없지만 불편감을 주지 않을 정도의 검사는 필요합니다.

2.
mri는 필수적인 조건은 아니지만 몇가지 이학적검사로도 질환이 명확하지 않다면 해볼 필요는 있습니다.

3.
보통 보존적 치료를 할때에는 근력운동을 과하게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스트레칭부터 시작해서 통증이 소실되면 근력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보호대는 장시간 차게되면 근력약화로 인해서 좋지 않지만
활동이 많을시에는 차는게 통증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몇가지 이학적 검사도 해봐야겠지만
슬개골연골연화증이 맞다면 한의원에 내원시 주2-3회 2주치료로 보통 호전됩니다.
근본적 치료를 위해서 추나시행시 골반의 틀림을 교정하면 재발도 막을 수있습니다.
자세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한의원에 방문해주시는게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