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회전근개파열의 예후
항상 의사님들의 답변에 큰힘을 얻고 있는 환자입니다.
2월6일 MRI찍으니
1.건갑하근/건 경계부위 부분파열
2.이두건부분파열
3.관절외순파열
4.견봉하-삼각근하 점액남염
5.관절삼출액
5가지 이상이 나왔으나 파열이 심하지 않다고 하셔서
물리치료와 재활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상당히 좋아졌고요.
의사님들께 몇가지 여쭈어 봅니다.
1.육체노동자라서 2월중순까지 일하고 그 이후로는 일을 쉬면서 치료를 받으니 엄청 좋아젔습니다만,
경제적인 여건때문에 다시 일을 해야하는데,무거운것 들고 하면 또 통증이 심해지고,부분파열에서 완전파열로 갈까봐 걱정이 됩니다.무거운것 조심,조심 들면서 완전파열로 안가는 예방책이 있을까요?스트레칭이라던가 재활운동이라던가 하는 어떤 방법이 없을까요?생계가 걸려서요.
2.어깨를 안쓸수가 없는데 인체라는것이 노화되고 하니까,
나중에는 결국은 완전파열로 가는것인지요?
3.재활운동을 하니 상당히 통증도 줄고,처음에는 아프던 자세나 동작도 지금은 그 동작을 해도 거의 안 아픕니다.
물리치료보다도 더 효과가 좋은것 같습니다만,재활운동이 염증을 줄여주지는 않는데 어떻게 이렇게 되나요?
4.회전근개 다쳤을때 물리치료를 안받으면 부분파열이 완전파열로 간다던데,부분파열은 스스로 봉합은 안된다고 하는데 그럼 저는 언제까지 물리치료를 받아야 하는지요?평생 받아야 하나요?
의사님들의 답변 부탁드립니다.항상 감사합니다.


answer Re : 회전근개파열의 예후
금정섭
금정섭 전문의 세종스포츠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최고십니다.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최고십니다.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어깨 전문의 금정섭입니다.

일단 안정 및 재활을 통하여 증상이 좋아졌다니 다행입니다.
위의 5가지 소견은 말씀하신 것과 같이 수술적 치료가 꼭 필요한 정도는 아니니 재활 및 관리를 통하여 병증이 진행이 덜 되도록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 다시 일하시면서 무리하게 관절을 혹사시킬 경우 또다시 통증이 반복되어 파열의 정도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무거운 것 드는 수위를 줄이고 어느정도 일을 하다가 중간중간 꼭 휴식을 취하는 시간을 갖고, 일을 하지않는 평소에 고나절을 안정적으로 만들수 있는 재활 운동 및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2. 부분파열이 반복적인 사용이 쌓이면서 완전파열로 갈 수 있으나 얼마나 빨리 진행될런지는 알 수 없습니다. 어깨를 안쓸 수는 없지만 쓰는 와중에도 재활 및 스트레칭 꾸준히 하여 관리를 통하여 진행 속도를 늦추도록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화될때는 검사를 통해 진행정도를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으나 검사간의 간격은 1년반 및 2년에 한번 정도 해보시면 됩니다.

3.재활치료를 통하여 관절 주변의 근력이 좋아지고 균형이 맞아 안정성이 유지되면 자연스럽게 관절 주변의 마찰도 줄어들고 염증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4. 물리치료를 안받는다고 회전근개 파열이 완전파열로 진행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물리치료가 파열된 부위를 치유시키지도 않습니다. 물리치료는 본인의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줄 뿐입니다. 물리치료를 받고 어깨가 좀 더 편안해지고 가벼워진다면 지속적으로 받아도 되나 그렇지 않다면 꼭 받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회전근개파열의 예후
신재명
신재명 전문의 국대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신재명입니다.


일을 병행하면서도 병변부위에 무리가 가지 않는 동작등을 숙지하시고 팔을 사용하시면 병이 더 진행하지 않는 지름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계속 힘줄에 무리가 갈 경우 완전파열로 진행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일과 치료를 병행하면서 하셔야 겠습니다.
힘줄염증 등을 치료하면서 병이 진행하지 않게 힘줄 및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운동 등이 필요합니다.
재활치료라는 것이 그런 치료를 통틀어서 말하는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