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산동검사 후 질문드립니다.
fevr 양안 아이를 키우고 있는 아이 아빠입니다.
어제 레이저 시술 이 후 첫번째 eua를 마친 후 에 집에서 회복중입니다.
eua에서의 소견은 망막안정화가 잘되어있고 안좋은 부분이없어 아무 시술없이 조영술 후 바로 나왔습니다.
하여 집에서 쉬고 있으나 아이가 이전과 조금 다르게 잘 안보이는 듯 하여 질문 남깁니다.

1. 산동을 어제 오전 11시쯤 하였는데 하루가 지난 다음날도 시력에 영향을 줄까요?
이전에 멀리서 동영상을 소리 끄고 틀면 바로 기어왔으나 오늘은 가까이에서 보여줘야 반응이 있어 혹시나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산동이 오래가는 경우도 있을런지요?
산동 후 영상이다보니 빛번짐이 있어 가까이가야 초점이 맞나 싶습니다.
2. 새롭게 생겨난 혈관은 없으나 몇개의 혈관에서 새는곳이 있다고 합니다. 자연적으로 흡수될 수 있는 양이라 놔두셨다고 하셨는데 이 새는곳이 망막에 영향을 주는일은 없겠지요?

좋은 소견을 듣고도 작은 반응하나에 걱정이 앞섭니다. 안과라는 부분은 다른곳에 비해 특히 더 복잡하고 어려워 판단이 더 힘듭니다.


answer Re : 산동검사 후 질문드립니다.
이민규
이민규 전문의 로뎀성모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이민규입니다.


그동안 잘 지내셨는지요.
우선 동공의 크기는 시력에 영향을 많이 줍니다.
산동제 안약의 종류에 따라 지속 시간은 차이가 있기는 합니다만..
산동제는 짧게는 반나절에서 길게는 1주일 까지도 산동 효과가 있으며, 제가 경험한 환자 중에는 한달 가까이 지속된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16일에 검사를 하셨다면 아직 동공이 커져있고 조절 (수정체의 두께를 바꾸어 초점 거리를맞추는 기능)이 마비되어 있어 초점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신생혈관이 없다면 아주 다행입니다. 혈관에서 누수양이 많다면 망막 아래에 물이 고이에 되어 시력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망막은 흡수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새는 양이 많지 않으면 경과를 관찰하셔도 됩니다.
사랑하는 자녀의 눈이기에 걱정이 앞서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래도 좋은 소견을 들으셨다니 저도 기쁩니다. 앞으로 더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소망해봅니다.
평안한 저녁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