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사랑니 발치 후 귀먹먹함
오늘 사랑니를 뽑은지 3일차인데 아침에 일어나니 발치한 쪽의 귀가 먹먹한 느낌이 드는데 일시적인 현상일까요?
붓기가 그 전에 사랑니를 뽑았을 때보다 심한편이긴 합니다.


answer Re : 사랑니 발치 후 귀먹먹함
오민석
오민석 의사 서전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오민석입니다.


사랑니 발치 후의 문제는 사랑니를 뽑은 치아 주변의 문제와 사랑니 발치때문에 입을 크게 벌린 후 턱관절 통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통 사랑니 발치 부위의 통증은 48시간에서 72시간까지 심하고 그 이후에 급격히 줄어드는 양상을 보입니다. (단,정상적인 치유 과정을 거치는 경우입니다. 감염이 생기거나 건성 발치와라고 치유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으면 처음보다 더 심한 통증을 느낍니다.)
초기의 통증은 사람마다, 케이스 마다, 담당의사의 숙련도에 따라 다른데 이때 느끼는 통증이 치아 주변에 국한되는 경우도 있지만 주변으로 퍼져서 아프게 느낄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턱관절이 아플 수 있습니다. 보통은 괜찮지만 원래 벌리는 것이 힘든 기존의 질환이나 악화 소인이 있는 경우(소리가 난다거나 이를 간다거나 꽉 문다거나)는 발치 후 턱관절이 더 아플 수 있습니다.
그때 느끼는 증상 중에 귀가 먹먹하다거나 벌리기 힘들다거나 아니면 두통이 심해서 눈도 침침하다고 하시는 분도 있었습니다.
아마도 턱관절 쪽의 불편감이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으로 느끼시는 것으로 보이며, 1주일이 지나서도 해소되지 않으면 실밥 제거 시에 선생님께 말씀하셔서 적절한 치료 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