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양악수술 두달차 개구량
1월 16일에 양악수술을 받고 두달하고 5일차가 되었습니다. 아직 입을 벌릴 때 한쪽 턱관절이 많이 아프고 최대한 크게 벌려도 손가락 두개정도밖에 안들어가요. 자로 재보나 3cm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불안해서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6~8주차면 90프로정도는 개구량이 회복이 된다고하던데 전 개구장애가 생긴건가요? 4cm이하면 개구장애로 판단한다고 들었습니다... 개구운동 열심히 하면 더 나아질까요?


answer Re : 양악수술 두달차 개구량
박동권
박동권 전문의 아몬드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박동권입니다.

현재 수술 후에 회복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더디다고 생각하셔도 불편함을 겪고 계시는 군요. 먼저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해 드립니다.
우선 잘 알고 계신 것처럼 성인의 경우, 대략 4cm 정도로 입이 벌려지는 것을 정상으로 봅니다. 하지만 이 정도는 문헌에 따라서는 본인의 손가락 두개 정도가 들어갈 정도가 벌려지는 것을 정상범위라고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절대적인 개구의 크기 보다는 턱 관절의 통증이, 그것도 한 쪽이 더 있다는 것이 더 신경쓰이는 점 일 것 같습니다.
지금 상태만으로 개구장애가 발생한 것이라고 판단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다만, 2달이 넘었는데 여전히 입 벌릴때 비대칭적인 통증이 남아 있다는 점은 수술한 병원을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으시고 필요하다면 엑스레이나 CT같은 영상진단을 통해 점검이 필요한 부분 같습니다.
개구운동은 안내 받으신대로 진행하시되, 그 전에 수술한 의료기관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