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어깨 통증 (이상건염)
몇 년 전에 수영을 하다가 팔을 뒤에서 앞으로 돌릴 때 한쪽 어깨에서 뚝 끊어지는 소리가 난 뒤 한동안 불편했습니다.

그러고는 한동안 쉬어 괜찮다가, 최근 수영을 할 때 뿐만이 아니라 일상생활을 할 때까지 다시 아프기 시작했습니다.

정형외과에 갔더니 엑스레이 상으로는 이상이 없어 어깨 주변의 근육들을 움직여 가며 초음파로 자세히 살핀 결과 진단명은 이상건염이었습니다.

어깨에 생기는 문제 중 가장 가벼운 문제라고 할 수 있으니 특별히 조심할 필요 없이 운동도 계속해도 된다고 말씀하셨고요.

그러나 코로나19 사태로 그 이후 병원을 가지 못했고, 운동도 가지 못해 한 달 넘게 집에서 쉬고 있는데도 어깨 통증이 좀처럼 나아지지 않아 고민입니다.

현재 상태는 가만히 있어도 아픈 어깨 앞쪽에 신경 쓰이는 긴장이 있고, 팔을 움직일 때 어깨가 아프거나 결리는 느낌이 듭니다.

조금 괜찮다 싶다가도 어깨를 크게 회전하면 뚝 하고 뼈 소리가 나며 한동안 통증이 지속되어서 스트레칭도 쉬고 있는데, 집에서 증상이 나아지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answer Re : 어깨 통증 (이상건염)
신승렬
신승렬 운동전문가 더조아짐 하이닥 스코어: 12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신승렬입니다.
이상건이라는 부위가 이두근건염 혹은 극상근건염인거겠지요?
엑스레이상 정상이라면 근육적인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선 근육의 불근형으로 회전근개, 혹은 이두건을 어깨를 움직일 때 과하게 사용해서 문제가 생기는 겁니다.

우선적으로 어깨를 감싸고 있는 근육을 모두 풀어주어야 합니다. 대흉근, 소흉근, 회전근개, 상완이두, 상완삼두, 능형근, 대원근, 광배근 등 굉장히 많습니다. 이러한 근육중에서 어떤 근육이 과하게 뭉쳐서 혹은 힘을 사용하지 못해서 아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근육의 상태를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근육평가를 실시해야 하는데 체형교정운동, 운동재활을 알려주는 운동센터나 트레이너를 찾아가셔서 평가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어깨 통증 (이상건염)
강기원
강기원 한의사 제일경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9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강기원입니다.

초음파상 건의 파열이나 관절의 특별한 이상은 없었나 봅니다.
극상근 등 회전근개의 건은 파열되지 않더라도
과도한 부하나 주변 조직과의 마찰로 지속적인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단순 휴식은 물론 한의원에서 침, 약침 등의 치료도 병행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럼에도 통증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MRI 등의 추가적인 검사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