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메스꺼움, 어지러움 및 피로감
안녕하세요 29살 청년입니다. 저는 원인을 알 수 없는 메스꺼움 및 극도의 피로감 때문에 약 3~4달 동안 고생 중입니다. 일도 그만두고 참 많이 힘드네요...ㅠ

그 동안 일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어느날 담배를 필 때 가슴 윗쪽이 콕콕 쑤신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내과를 갔습니다. 내과에서 폐 문제는 아니고 역류성 식도염일 것 같다고 애기했습니다.

이에 그와 관련된 약들을 처방 받았습니다. 차도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종합병원을 갔습니다. 위 내시경을 찍었습니다.
위가 조금 헐었지만 심각하지 않으며, 장이 좋지 않아 가스가 가득하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래서 변을 빼는 약들을 처방 받았습니다.

그리고 술을 많이 마신 적이 있었는데, 그 날 이후로 메스꺼움 및 어지럼증이 심하게 나타났습니다. 감기인줄 알고 여러 내과를 다녔고 이비인후과도 갔습니다. 모두 차도가 없었습니다. 응급실도 방문해 (피검사 / 심전도 / 뇌ct / 폐 ct/ 소변검사) 여러 검사를 했지만 이상 없다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다시 종합병원에 가서 증상을 얘기했습니다.

그리고 위에 관련된 약 2가지를 처방 받았습니다. 이 약들은 효과가 뚜렷했습니다. 일주일 정도 먹었고 몸이 정상으로 돌아온 후 다시 술 담배를 했습니다. 그러자 다시 어지럼증 및 메스꺼움이 발생했습니다. 이번에는 이 약들도 제 증상을 잡아주지 못했습니다.

다시 종합병원에 갔습니다. 제가 너무 힘들어하자 의사 선생님은 가스도 많이 빠졌는데 이유를 정확히 모르곘다고 입원을 권했습니다.
입원 후 대장내시경 및 심장내과에서 심장 ct / 신경과에서 무슨 저혈압 검사? 등 여러 검사를 해봤지만 모두 정상이라고 얘기했습니다.
차도가 없어 퇴원을 했습니다.

지금은 위에 관련된 여러 약들을 먹고 있으며 항상 휴식 중입니다.
지속해서 나타나던 메스꺼움 및 어지럼증은 좀 나아졌습니다. 메스꺼움이 밤마다 엄청 심하게 나타나긴 하지만요.
그런데 갑자기 어느날 부터 아침에 일어나는 일이 매우 힘들어졌습니다. 잠도 많이 자는데 하루 종일 몸에 힘이 없고
머리도 매우 무겁고 피곤해 죽겠습니다.

내과 / 이비인후과 / 신경과 모두 가 봤는데 이제 어디 병원을 가야할까요, 한의원을 가야할까요? 한의원은 비용도 엄청
비쌀뿐더러 효과가 없다는 의견이 대부분이라 가기가 많이 고민되네요.

저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충분한 휴식, 술 담배 밀가루 x 무엇을 해도 차도가 없네요 정말.

지금 먹는 약은 프로필에 기재했습니다.

건강식품은 마그네슘 / 멀티비타민 / 오메가3 피쉬오일 / 비타민c 6,000mg / 소화 효소 먹고 있습니다.


answer Re : 메스꺼움, 어지러움 및 피로감
이방훈
이방훈 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왠만한 검사는 다 한 것 같습니다.
특별한 이상 소견이 나온 것은 없는 것 같구요.
주된 악화인자가 술/담배 인것 같으니 일단은 술담배는 앞으로도 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의 검사상 본인 몸에 특별한 이상소견이 없었다는 것이 의미하는 바는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함에 있어서 문제가 없다는 것인데
술/담배와 같은 생화학적인 작용을 하는 행위로 인하여 ( 니코틴, 알코올에 의한 생화학적 작용 ) 본인 몸에 일시적인 변화가 왔는데 그게 쉽게 가시지 않는다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건강기능 식품도 마찬가지 입니다.
과유불급이라고 하죠. 지나치면 아니한만 못한거지요.


본인의 몸상태가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함에 이상이 없다면 굳이 건강식품을 그렇게 많이 먹을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모든 약을 다 중단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약을 먹어서 증상의 개선이 없다면 굳이 먹어야 할 이유도 없습니다.
오히려 본인 몸상태의 자연스러운 회복을 방해할 수도 있으니까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으로 규칙적인 운동을 하세요.
처음부터 충분한 운동이 되지는 않겠지만 서서히 운동의 강도를 높여서 본인 나이에 맞는 근력과 지구력을 키우는 운동을 꾸준히 한다면 많이 개선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본인한테는 술 또는 담배가 안맞는 체질로 생각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여러가지 검사를 통해서 몸상태에 이상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불안감을 가질 필요도 없습니다. 운동을 통해서 여러 상황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간다면 좋아지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결론; 모든 약을 중단하고 단계적으로 운동하면서 증상 변화를 관찰.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