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목을 올곧게 편채로 가만히 있으면. 목이 굳는느낌
안녕하세요. 이 증상은 아마도.. 초등학생때 책상을 향해 넘어지면서 턱을 박앗을때부터 생긴거같은데요. 그때 목에 통증이 심해. 정형외과로 찾아갔더니 인대가 늘어낫다.. 어쩌구 하시면서 약먹고 물리치료 하라고 하시길레 했습니다.. 그렇게 하다가 끝냈었는데 그러고 나서부터 목을 최대한 올곧게 펴고. 가만히있다보면 첨부된 사진의 빨간부분에서 조금의 압박감과 함께 굳는느낌이 점점 듭니다.. 목에 있는 근육으로 인해 그런다기 보단... 조금 다른원인 인 듯한 느낌입니다.. 그상태로 목을 양옆으로 조금 움직여보면 삐걱 되는 소리와 함께 이질적인 느낌이 나고요.. 목을 확 움직여주면 그상태에서 풀립니다. 또한 목을 편상태에서 그런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조금씩 목을 움직여 주면 그런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많이 줄어듭니다. 그리고 그럴때 손으로 턱이나 얼굴을 짚고 괴주면 더 빨리 좋아지고요. 이런 증상이 그냥 누구나 있겟지.. 하고 아무생각없다가.. 그런일이 일어난 후 부터 그런다는걸 생각하자 어 혹시 이거 질병으로 인해 일어나는 증상이고 치료할수 있는건가..? 라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이게 공부할때 불편해서요.. 치료할수 있는 질병일지
.. 이 부위에서 나는 다른 증상들을 말해보자면.
목을 옆으로 살짝 접은다음.. 위로? 올리듯이? 감각적인 행동을 하게 되면 사진에서 초록색으로 표시된 부근에소 뼈가 맞물리는듯한 딱딱 소리가 나고요(단순히 목을 양옆으로 스트레칭 하듯이 돌렷을때도 그 부근에서 딱딱 소리가 나긴 합니다 하지만 두개의 행위로 인해 나는 소리가 조금 다른듯한 느낌은 듭니다 이런 행위로 인해 나는 소리는 하다보면 나지 않는 반면 제가 위에서 말한 소리는 조금이라도. 반드시납니다) 또한 저번에 도서관에서 공부를 하다가 오른쪽 초록색 부근에서 매우 심한 통증이 나더니 그 이후부터 목을 편상태에서 힘을 빼고 왼쪽으로 목이 떨어지게 할때와 오른쪽으로 목이 떨어지게 할때에 저항감이 다릅니다 왼쪽으로 할때는 좀 무언가가 잡아주는 느낌과 함께 오른쪽과 상대적으로 천천히 떨어지는데 오른쪽은 그런느낌이 덜하고 빨리 떨어집니다. 또 이 통증이 있고난 뒤부터 목이 조금더 빨리 피로해집니다...글이 많이 난잡했는데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나름대로는 중요한 일이라 여기까지 와서 긴글을 썻는데요 ㅠㅠ 아시는게 있으시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목을 올곧게 편채로 가만히 있으면. 목이 굳는느낌
위성현
위성현 신경외과 전문의 하이닥 스코어: 2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위성현입니다.

일단 본인이 엄청 고민하고 있고 불편해 하는지 긴글로 잘 와닿아요.

1. 큰 문제가 아닐 경우
만약 첨부한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뒷목의 근육은 여러겹이 포개어져 있어요. 그런데 수술을 하다보면 많은 사람들이 다 제각각 근육의 단단함이 좌우가 다르고 크기도 좌우가 다르고 하더라구요. 어찌돼었던 평소 생활하면서 습관처럼 취하는 자세로 인해 근육이 비대칭으로 발달하기도 하고, 또한 근육이 겹칠때 그 사이에서 소리가 나거나 뼈는 없지만 마치 뼈가 부딪히는 듯한 소리가 나기도 하지만, 결국은 대부분 만성 근육통이더라구요.
특히 고개를 한참 숙이고 있어야하는 학생이나, 누워서 책을 보거나(앞으로든 뒤로든), 핸드폰을 계속 보는 습관도 영향을 미치겠죠. 이런 경우는 핫팩으로 온열마사지 받고, 많이 주물러 주면 시원해지기도 하고 좋아질 수 있어요.

2. 큰 문제인 경우
일단 일반적이지 않은 경추 후방뼈의 이상 기형이 있을 수도 있고, 애초에 뼈가 잘못 자라나서 그럴 수도 있겠지만, 통증과 증상으로 장기간 괴로웠다면 일단 엑스레이정도는 검사해보고 진료를 받아야 조금 더 맘편하게 지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다만, 이 모든 증상 중에 양팔, 손끝 저림과 힘빠짐, 물건 놓침 등의 증상이 없어서 당장 심각해 보이지는 않아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목을 올곧게 편채로 가만히 있으면. 목이 굳는느낌
장현우
장현우 한의사 더밸런스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장현우입니다.

목에는 총 7개의 뼈가 있어서 경추를 이루고 있습니다.
대략 C0(후두골), C1~C2(환추,축추)라는 목뼈 부위의 통증을 호소하십니다.

제가 올려드린 그림처럼
잘못된 목의 자세로 상부교차증후군이 발생하게되면
위쪽 목(상부경추)에서  목을 펴주는 근육은 과하게 짧아지면서 긴장하게되고
목을 구부려주는 근육은 길어진 상태로 약화되어 근육의 불균형을 초래하게 됩니다.

그리고 왼쪽, 오른쪽의 자세차이에 따른 불편감도 다르시고 소리도 나는걸 보면
왼쪽, 오른쪽 목뼈의 목뼈를 이어주는 후관절이라는 부분에서 추나교정이 필요해보입니다.
위쪽 목(상부경추 - 특히 C1~C2)의 문제는 고질적이면서도
오래 장기화될경우 등,허리 - 어깨,고관절,무릎,발목 등 기타 신체의 관절의 밸런스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자세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한의원에 내원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