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answer Re : 심리적 발달장애가 뭔지 알수있을까요?
한경호
한경호 전문의 탑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한경호입니다.

질문자분의 내용 잘 보았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심리적 발달장애'라는 단어가 어떤 문맥에서 사용되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어서, 여러 해석을 전달해드리는 점을 양해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발달이라는 표현은 주로 성인기이전의 연령대에 사용됨을 알려드립니다.

1. 심리적 발달장애: '심리적 발달장애라는 병에 걸렸다.'<발달장애(Developmental Disorder)>
: 진단적 의미에서 '심리적 발달장애'라는 표현을 사용하였다고 한다면, 현재 정신의학 진단체계에서는 신경발달장애(예: 지적발달장애, 의사소통장애, 자페스펙트럼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특정 학습장애, 운동장애, 틱장애 등을 통털어서 일컫는 용어)가 가장 가까운 개념일 수 있겠습니다. (다시 말해, 정신의학진단에서 '심리적 발달장애'라는 진단은 없습니다.)

2. 심리적 발달장애: "심리적 발달의 문제가 있다" 라는 뜻
: 연령대별로, 심리적으로 성취해야 할 과제들이 있는데, 그런 과제를 성취하지 못하였다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예: 청소년기에는 자아정체성 확립)

3. 심리적 발달장애: '심리적 발달을 막는 어떤 장애물이 있다'라는 뜻
: 불충분한 외부자극 혹은 자극박탈, 부모 혹은 부모역할을 하는 존재의 부재 혹은 역기능적인 상호작용, 신체적 정신적 심각한 혹은 반복되는 외상, 사회적 격리, 중요신체질환으로 장기간의 투병 및 그로 인한 신체적 발달의 어려움 등이 그러한 장애물이 될 수 있겠습니다.

이 정도로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확하게 답변드리지 못한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심리적 발달장애가 뭔지 알수있을까요?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성장에 따른 정상적인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 발달 장애 중 심리적 요소와 관련된 부분을 심리적 발달장애라고 합니다.
주로 주변과의 관계와 관련이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