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갑자기 불안/긴장 증세가 생깁니다
최초 증상은 저번주 목요일 밤 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자정에 취침하려 누웠는데 긴장과 불안감이 이어져 고통속에 5시간을 잠못이루다 5시에 겨우 눈을 붙였으나 자다 깨다 자다 깨다 하다 09시에 눈을 떴습니다.

그리고 낮에도 피곤해 눈을 붙이려 했으나 같은 증세로낮잠마저 들 수 없었습니다. 또 같은 날 밤에도 이와 같은 증상으로 뒤척이다 잠들었고요.

토요일 저녁엔 야간근무라 출근하였고(운전 중엔 해당 증세 없음) 일요일 아침에 퇴근하여서도 동일 증상에 단 1분도 못자고 일요일 저녁에 2일차 야간근무 출근했습니다.

제가 수요일 밤에 마지막 흡연을 한 후 목요일 부터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 혹시 금단현상 아닌가 하는 생각에 잠도 못자고 스트레스 받던 걸 보다못한 동료가 흡연을 권유해 피웠더니(일요일 밤) 거짓말 같이 월요일 아침 퇴근시 부터 잠도 제 때 오며 불안증세가 사라졌습니다.

그런데 오늘 아침에 눈을 뜬 뒤로 갑자기 긴장/불안 증세가 나타났습니다. 어제밤 잠들기 까지 해당 증세가 없었는데..

그 불안함을 신경쓰면 가슴부터 하체로 뭔가 요동치는 듯한 심정을 느끼며 또 잠 못 들까 걱정이 됩니다.

32년 살면서 이 같은 증세는 없었는데 갑자기 왜 이러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렇다고 요즘 불안했던건 코로나 감염 되는건 아닐까 하는 불안, 걱정이지 그렇다고 과도한 걱정과 불안함도 아니고.. 또 사적이나 집안이나 불안할 걱정거리도 없는데 말입니다


answer Re : 갑자기 불안/긴장 증세가 생깁니다
장현우
장현우 한의사 더밸런스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혹시 내 인생에서 정신병이 온게 아닌가 하고 걱정 되었는데 감사합니다.

혹시 내 인생에서 정신병이 온게 아닌가 하고 걱정 되었는데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장현우입니다.

불안과 긴장으로 인해 수면이 힘드셨는데요,
불안장애란
불안시스템의 과민함으로 인해 일정수준의 불안과 긴장이 지속되고
여러가지 자율신경계 증상도 동반됩니다
과도하게 교감신경계가 항진되어 보입니다.

그리고 불안함을 신경쓰면 가슴부터 하체로 뭔가 요동치는 듯한 심정을 느끼셨다고 하셨는데요,
한의학에서는 '정충'이라고 합니다.
마음속이 요동하여 불안하고 깝짝놀래고 무엇에 쫓기는 것 같은 것을 말합니다.
심중(心中)의 울렁거리는 동요가 안정되지 않은 증세로 자주 발작하는 증세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근본적인 원인을 알기 위해서 자세한 진맥이 필요해보입니다.
꼼꼼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꼭 한의원에 방문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갑자기 불안/긴장 증세가 생깁니다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재로서는 금단증상이 유발한 불안의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약물의 도움을 받으며 금연을 해 보시기를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