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항생제 및 약 복용
이전까지는 병원 방문도 거의 없었고 항생제를 복용해도 1년에 한두 번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최근 1년간 여러 이유들로 항생제와 스테로이드 처방을 많이 받았고 해열제와 진통제를 복용하는 날이 더 많아졌습니다.
같은 병원에서 처방받지는 않았고 자주 가는 병원 3곳에서 상황에 따라 처방을 받아 복용했습니다.
가장 최근에 항생제를 처방해 주신 선생님께서 이전에는 어떤 약을 처방받아 복용했는지 물어보셨는데 모르겠다고 하니 내성 때문에 물어본 거라고 그러십니다. 집에 돌아와 이전에 처방받았던 약들을 봤더니 처방받을 때마다 다릅니다. 이런 식으로 자주 다르게 복용해도 괜찮은 건지.. 걱정이 돼서 문의드려 봅니다.

1. 항생제를 부득이하게 처방받아야 한다면 같은 약으로 복용하는 게 좋은 건가요..?

2. 진통제, 해열제도 자주 복용하면 효과가 낮아지나요..? 알로x정,세토x정 / 디캐x정,타세x이알서방정 이런 식으로 처방을 해주시는데 약한 미열은 반복적으로 있고 두통에는 효과가 없을 때가 많습니다.


answer Re : 항생제 및 약 복용
변세진
변세진 전문의 류마변세진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변세진입니다.

1. 항생제가 효과가 있다면 처음 처방된 약을 꾸준히 복용하셔서 치료 종료시점까지 이어가거나 용량을 줄여가면서 끊게 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반대로 효과가 없다면 다른약제로 바꿔야겠지요. 계속 쓰는게 좋다 나쁘다 하나로 말씀드릴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2. 진통소염제는 여러가지 약을 드신다고 해서 효과가 낮아지거나 내성이 생기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보다도, 자가면역질환 의심으로 항생제를 쓰는게 정확히 어떤 상황인지 모르겠네요. 어떤 증상이었는지, 병세가 어떻게 진행을 하고 계신지 알려주시면 더 구체적인 답을 드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