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호흡곤란
어느 순간부터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하게 되면
목부터 흉부까지 부분이 답답하고 숨이 목 끝까지 차서 계속 날숨만 쉬어지고, 들숨을 내쉬어도 채워지는것 같지 않는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이 때문에 심장내과에서 걸으면서 찍는 심전도도 찍어봤고, 조영제 맞고 ct로도 찍어봤는데 이상이 없다하시더라고요.

심장내과 선생님께서는 그러면 정신적인 문제인거라고 하셔서 이렇게 여쭈어보게 됩니다.

제가 공황장애라고 하기에는 공황장애처럼 단기간에 막 몰려오는게 아니라, 오느 순간부터 점점 조여와가지고 답답함이 절정을 찍게되고 그 답답함이 짧으면 30분 , 길면 8시간 동안 유지됩니다.

근데 이상한게 스트레스를 딱 없앨만한 상황이 오게되면 이게 천천히 가라앉게 됩니다.

제 질병은 무엇이고, 치료법이나 안정시킬수 있는법 있나요?


answer Re : 호흡곤란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공황장애가 반드시 증상이 단기간에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라 서서히 오기도 합니다.
어떤 상황에서 이런 증상이 잘 유발되고
스트레스를 없앨만한 상황는 어떤 때 인가요?
유발되는 상황을 피하고 없앨만한 상황을 만들면 되는데 이게 조절이 쉽지 않으니 치료가 필요할 수있어요.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네요. 공황장애는 죽을것 같은 느낌이 동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런 게 없다면 불안증상이죠.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호흡곤란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공황장애라고 단정을 짓기보다는 강박장애, 우울감 등으로부터 시작되는 정신과적 질환의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인터넷상으로 쉽게 진단이 되는 영역이 아니라 가까운 정신과 진료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