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경추후궁성형술
후종인대골화증으로 여러마디라 목뒤로 대학병원에서 수술을했습니다. 손발저림. 옆구리통증으로했었는데 6개월정도된 지금 예전보다 더 아픕니다. 종아리가당기고 발바닥이 자갈돌을 밟는듯 열감에 통증이 있습니다. 손에불이날듯한 열감도 저림도 심해 진통제드 소용이 없습니다. 병원에서는 수술할정도가 아니라고하는데 7번마디가 조금 눌러져있는데 그거까진 수술을 못햇지만 다시 재수술할시기는 아니라고합니다.
혹시 발저림.종아리당김. 열감이 경추후종인대골화증이 심할때 나타나는증상이 맞는지요?
이토록 아픈데 선생님은 수술은 잘됐다고하는데 수술전으로 되돌아간통증입니다. 엠알상 흉추에도 조금 골화된부분이 있다고합니다.
이토록 아프니 경추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지 어떤치료를 해야는지 상담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경추후궁성형술
박찬덕
박찬덕 전문의 제일정형외과병원 하이닥 스코어: 6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찬덕입니다.

수술 후에도 통증이 더 심해지셨다는 것은 환자분께는 참으로 고통스러운 상황일 것입니다.
환자분 만큼은 아니더라도 수술한 의사 입장에서도 수술 후에 환자분의 경과가 안좋아졌다면
상당히 고통 스러울 것이기 때문에 증상이 호전 될 수만 있다면 추가적인 치료도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게 되는데
수술하신 선생님께서 재수술할 시기는 아니라고 하신 것을 보면 7번이 조금 눌린 것은 그리 심하지 않고
현재 증상에 큰 영향을 줄만한 부분은 아닐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먼저 현재 환자분을 고통 스럽게 하는 증상에 대해서 복잡하지만 설명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후종인대 골화증은 골화증 자체 만으로는 통증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문제는 후종인대가 두꺼워지면서
뒤쪽에 지나가는 척수를 압박하면서 생기는 경추 척수증입니다. 경추의 척수는 뇌에서 나오는 모든 신경이 모여서
사지로 내려가는 통로이기 때문에 경추의 척수가 압박 되면 팔, 다리로 가는 모든 신경이 압박을 받기 때문에 환자분께서 말씀하신 여러가지 증상이 모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압받을 받고 있는 신경이 더이상 눌리지 않도록 뒤쪽의 뼈를 열어주는 수술을 이번에 받으신 것입니다.
눌리고 있는 신경을 풀어줬으면 증상이 좋아져야 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이지만
경추 척수증은 조금 다릅니다. 척수라는 것은 뇌와 같은 중추 신경이기 때문에 압박이 심하면 손상이 일어나게 되는데, 신경은 회복이 되지 않기 때문에 한번 신경이 손상되면 영구적으로 증상이 남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 후에 증상의 완화를 느끼시는 분들도 있는데, 이것은 신경이 압박 받는다고 모두 손상 되는 것은 아니고 영구적인 손상이 오기 전단계 상태인 신경들도 있일 수 있는데 이러한 손상 전의 신경이 수술 후 일정 부분 회복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영구적인 손상이 오기 전단계의 신경들이 수술 후에도 회복 되지 못하고 손상의 길로 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수술로 신경을 잘 풀어 놓았어도 수술 후에 오히려 증상이 조금 진행하는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지금 환자분의 상태는 바로 이런 상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환자분의 증상이 이러한 상태가 맞다면 현재 할 수 있는 치료는 신경을 가라앉혀 주는 약물을 지속적으로 복용 하시는 것입니다. 신경의 손상이 계속 진행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꾸준히 약물 치료를  하시면 증상이 조금씩 덜해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통증이 만성화 되면 우울감을 느끼시거나, 신체 활동이 줄어들면서 통증이나 근력 약화가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가벼운 운동, 신체활동은 꾸준히 하시고, 혹시 우울감이 있으시다면 이에 대한 약물 치료도 같이 하면 신경에서 오는 통증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쉽지 않으시겠지만 좋아질 수 있다는 믿음을 잃지 마시고 지속적인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