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목 근육 때문에 너무 힘듭니다...
아프기 시작한지 벌써 4달이 넘어갑니다...
수험생이어서 하루종일 앉아있고 자세도 좋지 않습니다.
근데 4개월 전부터 왼쪽 귀 밑이 1시간에 한두번씩 확 수축하고 풀리는 경련이 일어나고
위에 있는 앞니부터 시작해서 머리를 관통해 머리 안에가 엄청 딱딱하고 가끔 심해지면 쓰리기 까지 합니다. 그냥 두통이 아프다는 느낌이면 이건 굉장히 성가시고 거슬리는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목을 뒤로 젖힐때 턱을 빼고 젖히면 안아픈데 턱을 넣고 젖히면 아예 힘이 안들어가고 부들부들 떨릴 정도로 아픕니다.
그리고 평소에 가만히 있으면 등이랑 목, 뒤통수에 있는 근육이 날 앞으로 미는 느낌이 들고
목을 뒤로 살짝만 움직여도 부드럽게 움직여지지 않고 머리 안이 굉장히 딱딱해서 툭툭 떨어지는 느낌이 듭니다.

처음 아플때는 왼쪽 안면이 시려서 신경외과에 가서 신경치료, 물리치료를 받고 포도당 주사를 맞았지만 호전이 없어 뇌 mri를 찍었는데 큰 문제가 없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재활의학과를 갔더니 근막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하시면서 충격파치료랑 도수치료를 받았는데도 호전이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옛날처럼 목이 괜찮아 질까요?

(그리고 중간에 장염에 걸려서 체온이 많이 올랐던 적이 있었는데 그때는 이상한 느낌이 전혀 없었습니다.)


answer Re : 목 근육 때문에 너무 힘듭니다...
신재명
신재명 전문의 국대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신재명입니다.


잘못된 자세로 인하여 일자목이나 거북목 그리고 근막통증증후군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기 기술하신 여러가지 치료를 시행할 수 있지만
여러 치료들의 공통적인 부분은 일회성으로 치료가 되지는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꾸준히 상기 치료를 받으시면서 평소에도 자세 교정치료를 병행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목 근육 때문에 너무 힘듭니다...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수험생이어서 스트레스가 많을 것 같구요.
자세도 안좋을것 같구요 폰을 많이 사용하시면 더 자세가 안좋아질 거 같습니다.
잠은 잘 주무시나요?
운동을 좀 권해드리고 싶어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목 근육 때문에 너무 힘듭니다...
신승렬
신승렬 운동전문가 더조아짐 하이닥 스코어: 12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신승렬입니다.

MRI상으로 큰 문제가 없다면 근육의 문제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재활의학에서 근막(근육)을 풀기 위해서 충격파치료랑 도수치료를 받으셨지만 호전이 없어졌군요.

근육 문제라면 근육이 힘이 없어도 문제가 발생하고 힘이 너무 강해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재활의학과에서는 근육이 힘이 너무 강해서(뭉쳐있어서) 근육을 이완해주는 치료를 해준것으로 판단됩니다.

4개월 전부터 증상을 느끼셨기에 처음에는 근육이 뭉쳐있기만했지만 오랜 시간동안 근육불균형이 있었으므로 근육이 약화되어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도수치료나 체외충격파로 근육(근막)을 풀어주어도 호전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는 운동도 함께 병행해주셔야 합니다.

어떤 근육이 약화되었는지는 영상의료자료로는 파악하기 힘드므로 근육평가를 실시해야합니다.
근육평가로는 자세평가/체형평가/움직임평가/보행평가 등의 다양한 평가가 있습니다.
운동치료실이 있는 병원에서 근육평가를 받아보시거나 재활PT나 체형교정PT를 전문적으로 하는 트레이너를 찾아가셔서 근육평가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현재 말씀하신 증상, 귀밑에서 근육경련은 SCM(흉쇄유돌근)으로 판단됩니다. 이 근육이 뭉쳐있는 동시에 약해져있을겁니다. 또, 뒤통수 있는 근육이 미는 느낌은 상부승모근의 단축성 수축으로 판단됩니다. 신장성 수축의 운동이 필요해보입니다.

운동을 자칫 혼자했다가 근육불균형이 있기에 더 틀어질 수 있으니 운동전문가에게 운동을 배워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중간에 장염이 걸려서 체온이 많이 올라갔던적이 편하셨다면, 근육적인 관점으로 설명해드리자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 근육회복도 빨라집니다. 이 때문에 그럴 수 있으며 다른 이유로는 장염걸렸을 때 앉아있는 자세가 덜해서 틀어진 자세를 안했기에 이상한느낌이 없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