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이부분이 비중격 연골인가요?
사진에 동그마리 친부분이 왼쪽은 튀어나와있고 오른쪽은 들어가있는데요..




1.이부분이 비중격 연골부분인가요?




2.제가 비염수술을 받았는데요. 비중격만곡증,하비갑개,내비밸브 3가지..




비염수술하고나서? 인지는 모르겠지만 왼쪽만 연골같은게 튀어나와서 만져지는데 이게 연골이 휜건가요?




글로 쓰려니 잘이해하실지 모르겠습니다..


answer Re : 이부분이 비중격 연골인가요?
장형준
장형준 전문의 잇츠비의원 하이닥 스코어: 5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장형준입니다.

비중격연골 여부에 대해 질문해 주셨네요
질문자분의 코를 직접 진찰하지 못해 코상태를 파악할 수 없고 수술방법 과정도 정확히 모르므로 답변에 한계가 있음을 양지해 주십시오.

먼저 코끝 코기둥부위 구조는 코기둥 피부 뒤에 날개연골의 내측각이 있고 그 뒤에 비중격연골이 있습니다.
(그림으로 설명해드리면 좋곘지만, 하이닥 측의 오류인지 현재 그림첨부가 안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kin.naver.com/qna/detail.nhn?d1id=7&dirId=70102&docId=355170688
제일 바깥쪽 부분이라면 날개연골 내측각이지만 그보다 조금더 안쪽이면 비중격연골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미 코수술을 받으셨으므로 변동될 수 있습니다.
코끝에 지지대를 세운 경우 지지대연골의 일부일 수도 있습니다.
(이 과정에 대한 그림 역시 첨부가 되지 않습니다. 아래 링크의 중간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https://kin.naver.com/qna/detail.nhn?d1id=7&dirId=70102&docId=354499540

또한 코수술을 하면 코안에 절개를 하게 되는데, 봉합부위가 두꺼워 져서 그럴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원인을 종합하면, 1. 절개부위 흉, 2. 날개연골 내측각, 3. 코끝연골지지대, 4. 비중격연골이며, 1,2번이 더 가능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코수술해주신 병원에서 진찰받으시면 쉽게 아실 수 있으실겁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