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제가 경계선 지능장애 일까요
얼마전 ADHD와 지능검사를 하고 ADHD판정을 받았습니다.

검사결과는
언어이해력과 습득력은 평균 상이나 지적 평가와 다른부분은 평균 하 이거나 아니면 경계선 수준에 머물러 종합 IQ 86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경계선 지능장애가 71-84로 알고 있는데 84보다 2 높은 86인 수치라 사실상 무의미한 수치라 걱정이 됩니다..경계선 지능장애를 겪고 있는 분들의 영상을 보니 전부는 아니지만 일치하는 부분도 많고 일치하지 않는 부분도 있어서 걱정 입니다.

일의 습득능력이 느리고 일을 지도해도 금방 잊어먹는 일이 잦습니다. 대인관계도 그렇게 좋은편이 아니라 걱정이 큽니다. 아예 완전 대인관계가 무너지거나 하진 않는데 정상적이진 않습니다.

의사소통도 서툴고 말을 버벅이는 경우도 허다 합니다..저도 무슨말 하는지 모를 때가 많고 상급자가 뭘 알려줘도 무슨말인지 이해 못할때가 수두룩 합니다..

군생활 하면서 통신병 업무를 하는데 무전기 시간값 입력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등병들도 금방 습득하는 것을 직업군인이였던 저는 보직이 바뀔 때 까지 몰랐습니다.

지금 직장에서 계약기간이 끝나면 어디 취직도 못할 것 같고..지금도 어렵게 어렵게 버티고 있습니다..

언어 이해력과 습득력은 높은데 말을 왜이렇게 못하는지 이해도 못하고..그래서 경계선 지능장애 아닐까 의심이 됩니다..

정상적 사회생활도 어려울 것 같고 잘하는
것도 없고 앞이 캄캄합니다ㅠㅠ 저는 경계선 지지능장애 이게 맞는 걸까요?


answer Re : 제가 경계선 지능장애 일까요
김윤석
김윤석 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어떠한 지능 검사든 오차범위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 숫자에 한정해서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86이라는 숫자는 전체기억으로써 언어 기억, 동작 기억 등 여러가지 능력치의 평균값이 전체 지능지수입니다. 같은 86이라도 이해력이 100인 사람이, 언어 능력이 70일 수 있고, 반대일 수도 있는것처럼 각 영역별 차이가 있기 때문에 너무 전체 평균 수치에 스스로를 끼워맞추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각자의 영역을 잘 파악하여 강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을 더 갈고 닦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