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위장장애가 있습니다.. 도와주세요..
올해 나이 34세 남자입니다. 173cm, 68kg이구요..
출근 후 점심을 먹고 3시정도 이후가 되면 속이 안좋습니다..
보통 배변 이후에 속이 안좋아지는것 같습니다..

막 배에 통증이 있는건 아니고 답답하고 더부룩한게 주요증세입니다. 증세는 벌써 반년은 그냥 넘은것 같습니다.
증세가 시작되면 속이 더부룩해지고 가스가 차며 트림,
방구 등 난리가 납니다. 손도 차가워지고요..
이게 말은 별거 아닌것처럼 보이는데
거의 출근하면 매일같이 증상이 있어서 삶의 질이 너무도
떨어져 괴롭습니다.. 차라리 어디가 아픈거였으면 좋겠습니다..

이제는 출근하는 아침부터 또 아플거란 생각이 머리를 지배합니다. 너무 괴롭고요.. 좀 특이한 증상이 있다면 대변은 설사나 변비도 없이 잘 나오는데 나온 이후에 증세가 시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거의 확실하고요.. 보통 대변을 보면 시원한게 정상일텐데 저는 변 보고나면 오히려 증세가 시작되서 미치겠습니다.
제가 이 말을 굳이 적는 이유는 제가 한 2,3일 변을 안볼때가 종종 있는데 그 기간동안에는 황당하게도 속이 더부룩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아프기 전의 느낌의 정상적인 느낌이고요..

위내시경은 매년 건강검진을 받고 있습니다. 작년10월 기준 경증의 표재성 위염소견 있었고요, 대장내시경은 2018년 8월경 받았는데 용종없이 정상이니 5년 후 재검 받으시라는 소견이었습니다. 복부 ct도 정상이었습니다..

집에 있는 주말이나 퇴근 후에는 그래도 증상이 사라지는 편입니다. 이 것 때문에 병원가서 상담하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많이 판별하시고요.. 하지만 아무리 그렇다해도 이렇게 거의 매일 위장장애가 있어서야 어떻게 일을 하겠습니까.. 이런 생활패턴때문에 최근에는 부부간 다툼도 있었습니다. 엄살좀 그만부리라며.. 자꾸 이러니 지친다고요.. 저도 지칩니다.. 정말 이제 그만 아프고 싶습니다..

이제는 정신적으로도 아픈것 같습니다..
과민성이 아니고 위암이나 대장암.. 혹은 다른 무언가인것 같다는 생각이 자꾸들고요.. 너무 지쳐가고있습니다..
의사님들 제발 도와주세요..

다른건 아니더라고 그냥 과민성 대장이라도 좋습니다..
변을 보면 오히려 더부룩하믄서 가스차기 시작되는것..
정상 맞나요? 이게 이럴수가 있는건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위장장애가 있습니다.. 도와주세요..
김원철
김원철 전문의 청담베스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선생님, 의견주신대로 병원치료로 호전시켜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의견주신대로 병원치료로 호전시켜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김원철입니다.

복부 팽만감, 상복부 불편감, 배변 습관의 변화 및 배변 후 불편감 등의 의 증상이 지속되시네요.
2018년에 위내시경에서는 위염 이외에는 특이소견이 없었고 대장내시경도 정상이었으며 복부 CT는 정상이었습니다. 30대 초반의 젋은 나이를 고려하면 다른 기저질환이 있을 가능성이 낮아 보입니다.
​말씀하신 내용을 고려하면 기능성 소화불량증 및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의한 증상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기능성 소화불량증이란 위암, 위궤양과 같은 특별한 기저질환 없이 기능 상의 문제로 소화관련 증상을 호소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6개월 이상 지속적인 상부위장관 관련 증상이 있었고 관련검사에서 특별한 이상소견을 발견하지 못했을 경우 기능성소화불량증으로 진단합니다.
기능성소화불량증은 자율신경계의 이상에 따른 위운동의 이상 또는 소화기관의 감각 민감도 이상에 따라 발생한다고 예상하고 있지만 아직 원인이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역시 기저질환의 이상소견 없이 대장의 감각 및 운동 기능의 이상으로 소화와 관련된
증상이 반복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배변 후에도 복부 불편감이 지속되는 현상은 과민성대장증후군에서 있을 수 있는 증상입니다.
또한 2018년에 위, 대장내시경, 복부 CT 촬영까지 하셨으므로 위암, 대장암, 췌장암, 담도암, 췌담도염 등은
아닐 것으로 예상되며 그 밖에 다른 질환의 기왕력도 없으므로 기능성 소화불량증, 대장증후군이외의 다른 심각한 질환에 대해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기능성 소화불량증 및 과민성 대장증후군 모두 치료가 참 어렵고 완치도 힘듭니다.
위산분비억제제, 제산제, 위운동촉진제, 진경제, 진통제, 항우울제 등등 다양한 약제의 조합을 사용하면서 환자의 상태에 따라 각기 다른 치료제를 선택하여 증상의 호전을 도모합니다.
특히 증상이 비교적 심하고 장기간 지속되므로 보다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혼자서 고민하지 마시고 근처 내과에 방문하셔서 내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고 적절한 약물의 조합을 통한
치료를 받으신다면 증상호전에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빠른 쾌유를 빌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