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통증이 있어요.
최근 갑자기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부은 것 같은 느낌과 함께 통증이 생겼어요.

가래가 올라오거나 침을 삼키거나 밥을 먹거나 기침이나 재채기 할 때에는 통증이 전혀 느껴지지 않아요.
물 마실 때에도 증상이 느껴지지 않아요.

목에 이물감과 이물감 위치에 통증이 조금씩 느껴질 뿐, 그리고 혓바닥이 자꾸만 좀 메마르는 느낌도 들어요..
입 안이 쩍쩍 마르는 느낌이 들곤 하는데 메마름은 어제보다 괜찮아졌네요ㅠ
메마름은 그리 심하진 않아요.

열 기침은 전혀 없구요.
가래도 평소랑 같고, 가래 덩어리감 없이 그냥 침처럼 투명해요..
그 외에도 현재 제 몸 상태는 목 이물감과 그 통증만 아니면 전부 다 멀쩡합니다..

목을 이리저리 막 움직여도 별 느낌이 나지 않는데,
다만 말할 때마다 조금씩 목에서 뭔가 불편함이 느껴지고,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면서 통증이 좀 있어요.
말 없이 가만히 있을 때에도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이물감이 느껴지는 위치에서 조금씩 통증도 느껴져요.

숨 쉴 때에도 크게 호흡할 때에도 전혀 느낌도 없는데...

자꾸 그래서 되도록 말을 안하고 있고,
특히 말에 힘주면 증상이 더 느껴지는거 같아요.
정작 말할땐 목이 쉬거나 부은 느낌은 전혀 없는데..

초기에는 이물감+통증과 함께 그 위치에서 목 속이 막 붓는 느낌도 컸고 통증이 점점 심해져가는 것 같아서,
바로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고 약을 처방 받았었어요.
입안 보시자마자 많이 부었다며 일단 약을 주셨는데...정작 이물감과 통증이 느껴지는 위치는 구강 쪽이 아니라
[ 목 속에 있는 후두 위치 ] 에서 느껴져요..

우선 3일치를 받은터라 3일치 약을 다 먹었음에도 영 낫는 느낌이 없으면 다시 제대로 진단을 받아봐야 할 것 같더라구요..

초기에 심해지는 느낌이 들면서 침을 삼켜도 통증이 날 것만 같았는데
치료를 받고 약을 먹고 난 뒤부터는 붓는 느낌은 많이 사라졌는데, 기분 탓인진 모르겠지만 정작 문제의 이물감은 영 사라지질 않는거 같아요ㅠ
이물감과 이물감의 통증도 조금씩 줄어드는건지? 영 모르겠어요...낫는 느낌이 잘 안느껴져요..

상태 더 보고 약 다 떨어지는데로 바로 다시 병원 갈 예정이긴 한데 지금 상태만 보면 그냥 단순한 붓기와 통증이 맞긴 한가요...? 괜히 다른 문제가 있다거나...걱정되네요ㅠㅠ
생전 한번도 이런 적이 없어서 점점 걱정이에요..


answer Re :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통증이 있어요.
장형준
장형준 전문의 잇츠비의원 하이닥 스코어: 5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장형준입니다.

목 깊은쪽에 이물감이 있으신가 봅니다.
이러한 현상은 그 부분이 자극되기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목 이물감은 그부분(하인두나 설편도) 자체에 염증이나 질환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만, 위에서 내려오는 자극, 아래에서 올라오는 자극에 의해서도 발생합니다.

위에서 내려오는 자극은 대표적으로 후비루 현상이 있습니다.
비염이나 축농증 등의 원인으로 콧물이 목뒤로 넘어가는 현상이 발생하면 목에 걸린듯한 느낌이 들수 있습니다.

또한 위식도역류처럼 위에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신물이 올라오면 인후두역류증에 의한 이물감과 심한 경우 통증이 생길 수도 있답니다.
따라서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셔서 후두내시경으로 콕안상태를 확인한뒤, 비염이나 축농증, 위산역류 등에 대한 검사도 추가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