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혈전은 어떻게발견가능한가요?
혈관이 혈전때문에 협착되는건가요? 다른이유로도
협착되나요? 혈전이 있는지없는지는 어떤방식으로 아나요?
어떤의사분이 초음파나 CT로안다는데 CT로 혈전 90%이상
보기 가능한가요? 조영술만큼 알수있나요? 초음파는 어떤초음파인가요? 경흉부인가요
오늘 진료받은 의사쌤께 까먹고 못여쭤봤어요ㅠ


answer Re : 혈전은 어떻게발견가능한가요?
서민석
서민석 전문의 가톨릭대학교인천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6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서민석입니다.


혈관, 특이 동맥이 협착되는 동맥경화는 혈전때문에 발생하기 보다는 혈관의 벽이 두꺼워지고, 혈관벽에 콜레스테롤이 들러붙고 내벽이 점점 자라나오면서 발생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지는 것을 죽종이라고 합니다. 이런 죽종이라는 부분이 갑자기 터지면서 혈전이 생기면 좁아진 혈관이 아예 막히는 것이지요.
즉, 혈관이 좁아져 있는 것과 혈전이 생기는 것은 별개의 상태입니다.
혈전이 있다면 먼저 혈관이 막히는 증상들이 나타날 것이고, 이것은 혈관 CT나 혈관 조영술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다리혈관의 경우에는 초음파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조영술이 좀 더 정확하게 확인이 가능하지만 CT도 정확성이 높습니다. 조영술을 하는 것은 확인과 동시에 치료까지 진행할 때 합니다. 혈관에다가 카테터라는 긴 철사 같은 것을 집어 넣는 것이니깐 CT보다는 조금 위험하지요.
초음파는 보는 곳마다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동맥경화가 있는지를 볼 때는 경동맥(목에 있는 동맥) 초음파를 확인합니다. 그 외에 혹시 다리쪽에 증상이 있다면 다리로 가는 혈관에 대한 초음파 검사를 진행하구요.
경흉부 초음파는 심장을 보는 초음파이지 심장혈관을 직접 보는 초음파는 아닙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