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독일입니다. TFCC 손상 같은데 통증으로 힘이 듭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여기는 독일입니다. 손목 통증으로 치료받는데도 낫지 않아 정말 힘이 들어 우리나라에서 많은 손목 수술 경험 가지고 계신 선생님께 상담 부탁드립니다.
조금 이야기가 길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바쁘시겠지만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해외에서 여쭙니다. 답변에 진심으로 감사드리겠습니다. 선생님..

- 올해 1월 초 폼롤러 종아리 마사지 하면서 양손으로 상체를 1분정도 지탱
다음날 오른쪽 손목통증..돌릴때 손목 척골 깊숙한 곳이 땡기면서 아픈 통증이 생겼습니다.

- 2월중순까지 시간두면서 경과 관찰..더 좋아지지 않아 2월 18일 정형외과 방문했습니다.

- 초음파 검사상 가벼운 인대염증이라며 Dexamethason 2.5mg 주사 권유..당시 선생님께서는 극소량 스테로이드라서 2-3 주간격으로 3-4번까지는전혀 문제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당일 2월18일 손목척측에 사이드쪽에 Dexa2.5mg 주사, 척측 통증이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손목중앙쪽 척골 튀어나온 곳 바로옆 통증은 남아있었습니다.

- 3월3일 척측 통증 좋아진건 좋은 징조라며 아직 통증이 남아있는 손목중앙쪽 척골 튀어나온곳 바로 옆 Dexa 2.5 mg 주사하였습니다.

- 3월20일 중앙쪽 척골 튀어나온곳 바로 옆이 크게 호전되지 않아 다시 Dexa 2.5mg 주사하였습니다.

- 4월14일 경과관찰 후 50프로 정도 좋아진 느낌이였습니다. 선생님께서는 마지막 주사라며 이번에 맞고 시간 계속 두면 나아질거라 하셨습니다. 그래서 Dexa 2.5mg 주사하였습니다.

- 총 두 달에 걸쳐 손목척측 1번 Dexa 2.5mg, 중앙쪽 척골 바로 옆 3번 Dexa 2.5mg 를 맞은 것입니다.

- 3번째까지는 50프로 정도 좋아진 느낌이였는데 문제는 4번째 주사 후 갑자기 손목이 심각하게 아파졌다는 것입니다. 붓기도 조금 생기고 주사맞을때 약간 깊다는 느낌은 있었습니다. 이때부터 손목을 움직이기도 심각할정도로 아파졌습니다. 정형외과 선생님은 2주정도 아무것도 하지 말라고 그럼 좋아질거라고만 하셨고 결국 좋아지지 않아 MRI 촬영을 하였습니다.

- MRI 촬영 후 수부외과 선생님으로 선생님을 바꾸었고 수부외과 선생님은 MRI,X 레이 다 크게 이상 소견이 없다 (요골,척골 뼈 길이도 다 정상이라합니다.) 다만 TFCC쪽 통증 같은데 TFCC라도 왠만한 파열아닌이상 3개월이상 보존치료 원칙으로 하니 일단 기다려봐라..하면서 밑 부분이 딱딱하게 받침대 있는 손목보조기 처방만 해주셨습니다.

- 4주 기다린 후 독일 최고 병원인 하이델베르크 대학병원 수부외과 교수님을 제 사비로(사보험자만 가능) 찾아갔고 교수님은 제가 들고온 MRI 사진으로는 TFCC를 볼수 없다며 (독일은 공보험이라 MRI 가 다 무료이지만 1.5T에 세팅도 대충대충 15분찍고 나와 화질이 좋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런 그림으로 진단한고 그냥 환자를 방치한다는게 너무 어이가 없었습니다.) 일단 X레이만 다시 찍었고..정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다시한번 스테로이드 주사를 권유하였습니다.

- 독일 최고대학 교수님이 스테로이드 주사를 또 권유하는데 저를 도와주고 싶어서 그런거라 하시는데 제가 거부하기가 힘들어 결국 손목 척골주위로 트리암 20mg 두 방을 맞았습니다. 그리고 낫지 않으면 14일 후에 다시 MRI 3T로 제대로 찍어보자고 하십니다.

지금 상황은 보조기 차고 있고 가만히 있을때도 손목이 아픈 상황입니다. 돌릴때도 짚을때도 엄청 아픕니다. 아예 그런 행동을 하지 않고 보조기만 차고 있습니다. 정말 걱정입니다. 저는 직업이 피아니스트입니다. 선생님들께 이 이야기를 다 하였는데도 저렇게 주사를 놔주셨습니다.

질문 드립니다.

1. 3번째 주사까지는 좋아졌다가 4번째 주사 후 갑자기 급격히 나빠지면서 가만히 있을때도 지속적인 통증이 있습니다. 혹시 이 심각한 통증이 4번째 주사 때 신경을 건드리거나 해서 그런걸수도 있을까요? 그런것이라면 2-3달 손 보호하면서 지켜보면 나을 가능성도 있을까요?

2. 결국 4달에 걸쳐 총 Dexa10mg , Triam 40mg 를 손목 부위에 맞은건데 정말 이게 괜찮은건지 모르겠습니다. 선생님들이 다 아시고 주사를 권유한 것인데 치료 경과가 좋지 않으니 너무 걱정됩니다. 이것이 너무 많은양인건가요? 한국은 손목에 스테로이드를 놓지 않는다고 하는데..의료 좋다는 독일에서 어떻게 이럴수가 있는건지...걱정됩니다.

3. 다음주 화요일에 TFCC를 보기 위해 MRI 3T 하이델베르크에서 찍을 예정입니다. 만약에 파열됐다면 조금 더 보존 치료를 해봐도 되는것일까요?

4.1월 초 통증시작 - 4월중순까지 호전 - 4월중순부터 현재 5월말까지 4번째 주사 이후 악화상태인데..악화된 통증이4월중순부터 시작이니 4월중순부터 시작하여 7월중순까지는 다시 보조기 착용 보존적 치료 보호로 기다려볼수도 있을까요?

5. 손목을 돌릴때 아프구요...짚는건 꿈에도 못꿉니다. 지금은 4번째 주사 이후로 가만히있어도 계속 아린 통증이 있습니다. TFCC 파열이 맞겠지요?

6. 선생님께 MRI 3T 찍은 후 원격진단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최소한 그림의 판독과 선생님의 의견을 들을수 있는방법이 있을까요? 코로나 사태로 가능하다고 들었는데 정말 도움이 절실합니다.

지금 심정은 앞으로 피아노 못쳐도 저는 수업을 할수 있기에 수입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지금 심정으로는 통증없이 일상생활만 가능하다면 소원이 없겠습니다. 제 나이는 만 34세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선생님의 고견을 진심으로 부탁드립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MRI 1.5T 로 15분만에 찍은 사진 혹시나 올려봅니다. 선생님 의견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독일입니다. TFCC 손상 같은데 통증으로 힘이 듭니다
박용철
박용철 전문의 상무병원 하이닥 스코어: 4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용철입니다.

타지에서 고생이 많으시네요.
짧게 답해드릴게요.

1. 주사에 의한 악화라고 단정 짓기는 어렵습니다. 향후 호전이 될지 여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증상 지속 기간이 길수록 회복되기는 어렵습니다. 대개 3-6개월 이상 지속되면 수술을 권하고 있습니다.

2. 스테로이드 주사 후 호전이 되었다면 통증의 원인이 TFCC일 가능성이 높다는 뜻입니다. 유럽의 의사는 최소 비용 최대 만족의 원칙에 충실한 경향이 있습니다. 좋게보면 합리적인데, 안 좋게 보면 환자가 고생할 가능성이 있지요. 한국에서는 환자의 신체적 심리적 만족도를 고려하지요. 스테로이드를 많이 맞으면 TFCC의 상태가 나빠져서 봉합할 때 찢어지거나 안 좋을 수 있습니다.

3. 제가 보기에는 1.5T에서도 파열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다만, 논란의 여지가 있을 정도 파열이라, 저 같으면 관절경 검사를 고려할 것 같습니다. 증상이 너무 저명하거든요.

4. 최대 기다리는 기간이 6개월이니까, 더 기다려 볼 수는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환자분이 결정하도록 합니다.

5. 네 맞습니다. 다만 MRI 사진이 coronal image만 있어서, axial과 sagittal 사진에서 척골두 아탈구와 연골 마모 상태를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진행된 것인지 판단이 안되네요.

6. 네, MRI 올려보세요. 코로나 사태로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만.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