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녹내장 발생 원인에 대해서 궁금한게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지금 녹내장은 아니고 의심증으로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왜 녹내장의증에 걸렸는지 갑자기 의문이 들어서요..
그래서 질문을 드립니다.

제가 지금으로부터 17년전(중2)에 친구랑 장난치다가 왼쪽눈을 맞은적이 있습니다.
맞은 직후부터 왼쪽눈에 이상한 점같은게 계속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눈을 움직이는데로 따라 다닙니다.
그래서 바로 동네 안과에 갔더니 그냥 별 이상이 없다고 하면서 점이 여러개로 보이면 오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그렇게 지내다가 5년후 20살이 되던해 건강검진을 우연히 받게 되었는데 왼쪽눈에 녹내장이 의심 된다고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바로 대학병원에 가게 되었고 정밀검사결과 이상이 없음으로 나왔습니다.
단지 시신경 모양이 녹내장과 비슷할뿐 녹내장이 아니라고 나왔습니다. 그리고 군생활과 대학생활을 모두 마치고
잘 지내다가 우연히 안과에 가게 되었는데 선생님께서 눈을 보시더니 녹내장이 많이 의심된다고 해서 또 다시
대학병원으로 갔습니다. 그리고 검사를 했는데 이상없음으로 나왔습니다. 하지만 20살때 검사한것과 비교를 하면
녹내장쪽으로 가고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예방차원으로 안약을 넣자고해서 지금까지 안약을 넣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저희 어머니께서 녹내장으로 치료를 받고 계십니다. 병원에서는 어머니가 녹내장이어서 유전적으로 인한
녹내장으로 갈수 있기에 정상이더라도 약을 쓰는게 좋을 것 같다고 해서 넣고 있는 중입니다.
여기서 궁금한게요..
제가 17년전에 눈에 맞은 충격으로 인해서 녹내장 발생원인이 되었을까요?
아니면 어머니 녹내장에 의한 유전적인 이유가 발생원인이 되었을까요?
그리고 하나 더 궁금한게 제가 처음 검사했을때 안압이 13~15정도 나왔습니다.
그리고 계속 이상태였고 안약을 넣어도 계속 이 안압이었는데 제가 한 4~5년정도 검사를 했는데 계속 정상이 나와서
안얀을 끊어보기를 제한하였고 딱 한달만 끊어보았는데 안압이 19.21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다시 한 6개월정도 안압약
넣고 검사를 했는데 요번에도 18정도가 나왔습니다. 안압약을 안넣고 지내던 시절에도 13~15가 나왔는데 갑자기 안압
약을 넣고도 이렇게 나올수가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만약에 아무이상없는 정상인 눈에 안압약을 넣다가 끊으면 정상인도 안압이 올라갈수 있나요?

좋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녹내장 발생 원인에 대해서 궁금한게 있습니다.
정중영
정중영 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녹내장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시신경의 혈액 순환장애로 인해 시신경이 지속적으로 손상이 진행되는데요, 외상과 연관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만 지금 상황에서는 외상보다는 유전적요인이 더 클 것으로 판단됩니다.
안압약을 오래 넣는다고 안약을 안 넣을 때 오히려 더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안압은 일중변동이 있어서 하루에도 높을 때와 낮을 때 정상적으로 2~3 많게는 4~5 까지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녹내장 진행이 없을 때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데 녹내장 진행이 되어서 엄격하게 안압을 조절할 필요가 있을 때는 하루중 재는 시간을 일정하게 하거나 입원해서 계속 안압을 24시간 재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측정오차도 생길 수 있어서 안압이 들쭉날쭉 할 수도 있습니다. 녹내장 진행이 없는 상황이면 크게 염두에 두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사실 녹내장이라는 질환이 아직 잘 모르는 것이 많아서 이런저런 의문이 생길 수 있고 그 의문에 속 시원하게 명확히 대답하기도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녹내장 발생 원인에 대해서 궁금한게 있습니다.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안압약을 넣으면 안압이 떨어집니다 넣는 것을 중단하면 안압이 다시 조금 오를 수 있습니다.
외상때문에 안압이 오른다고 생각하려면 외상후에 전방출혈이나 이런 흔적이 보여야 합니다.
17년 전에 외상이 지금 녹내장의 직접 원인이라고 말하기는 힘들어요.
치료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