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L4 spine 6mm enhancing nodule
안녕하십니까?

목넘김이 이상하여 위내시경할 때 검진했으나 이상이 없음. 간이 이상하면 그런 증상(목넘김 이상)이 나타난다고 간 ct 촬영.
간에는 이상이 없으나 위 제목처럼 About 6mm sized enhancing nodular lesion at L4 level in spinal canal이라는 결과를 받았음.
질문 1. 척추관에 6mm 결절 병소 혹은 혹이 발생하였다는 뜻같은데 6mm이면 nodular lesion 중에서 크기가 얼마나 큰 것이며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요.
질문 2. enhancing이라는 뜻이 의학상 무슨 뜻인지 요.
질문 3. MRI를 찍어봐야겠지요?

답변 미리 감사드립니다.


answer Re : L4 spine 6mm enhancing nodule
정동문
정동문 신경외과 전문의 하이닥 스코어: 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고맙습니다. 빠른 답변으로 걱정이 많이 줄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빠른 답변으로 걱정이 많이 줄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정동문입니다.

6mm 정도면 크기가 큰것은 아닙니다. 네 결절 병소이며, 이것은 신경의 혹일 수도 있으며, 척추 외강에 다른 낭종같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enhancing 이라는것은 조영증강이 된다는 것이고, 혹자체에 혈류 흐름이 있다는 것이므로, 흔히 말해서 종양병변 이것이 양성이든 악성이든 종양성 병변을 의미 합니다. 종양성 병변이 모두가 암은 아니니 걱정하지 마시구요.
MRI는 찍어보시는게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L4 spine 6mm enhancing nodule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빠른 답변 고맙습니다. 많이 안심은 되지만 mri를 꼭 찍어봐야겠습니다.

빠른 답변 고맙습니다. 많이 안심은 되지만 mri를 꼭 찍어봐야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1. 부위가 좁은 부위기 때문에 6mm는 큰 것은 아닌 것 같고 얼마나 위험한지는 그것이 무엇이냐에 따라 다를수 있다고 봅니다.
2. 조형제를 주입하였을때 하얗게 보인다는 이야기인데 아마도 혈관이 풍부한 조직이리고 생각합니다.
3. 아마도 찍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많이 걱정되시죠? 빠른 회복을 기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