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한경호입니다.
각문항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1. 제가 뭐 우울증이나 그런거면 망설이지않고 가서 다 말하고 진료받겠지만 이런 노출증같은건 너무 창피해서 말을 못하겠어요 의사선생님이 로봇도아니고 사람이니까 또 찰나더라도 한심하거나 더럽다고 생각할거아니에요? 그래서 너무 창피해서그런데 ... 대면해서 치료하는 방법말고 다른 방법은 없나요..? 아니면 마스크나 선글라스나 모자같은걸로 얼굴 가리고 치료받아도 괜찮나요?
: 정신과의사는 환자를 판단하거나 사적인 감정으로 대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대면진료만 가능하며, 얼굴가리고 치료는 어렵습니다.
2.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진행방법 및 절차가 궁금합니다 물론 사람마다 다르고 뭐어떻게 딱잘라말하긴힘든부분이지만
그래도 대충 알고싶습니다... 선생님과 상담으로 치료하나요 아니면 약물처방을 받나요 등등... 어떤 방법과 단게를 거치는지 궁금합니다
: 의학적 그리고 심리 평가, 병력청취, 성장과정 등을 주의깊게 듣고, 정신치료(상담치료라고 알려진)와 약물치료를 보통 함께 합니다.
3. 비용은 어느정도드나요? 제가 정신과에 가본적은없지만 우울증으로 처방받아서 약먹는 분들 얘기들어보면 그것도 꽤 돈이 나가더라구요... 그래서 걱정이 드네요
: 비용이 비싸다 비싸지 않다는 체감은 상대적일것으로 생각됩니다. 보통 초진비용은 2~5만원(경우에 따라서는 10만원이상도 있습니다.)이며, 재진비용은 1~3만원 정도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4. 본인의지만 있다면 빠른시일내에 (대충1년내외) 치료가 가능한가요?
: 꾸준한 치료를 받으면 증상은 많이 좋아질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5. 완치도 가능한건가요? 정말 완치됐으면좋겠어요 정말요
: 아쉽게도 완치는 어렵고, 증상을 조절하는 것이 현실적인 목표일 것입니다.
6. 당연한얘기지만..... 이런 내용으로 방문하고 치료받는다는것자체는 비밀로 하겠지만요 그래도 안심이 안되요... 혹시 외부로 퍼져나가거나 할까봐요.... 절대 그럴일없는거죠?
: 절대 그럴일없습니다.
7. 병원외에서 의사선생님이나 병원관계자분들을 마주치면 어떡하나요.... 너무 쪽팔릴거같은데 모르는 사람인척해주시나요? 아니면...인사하시나요...? ㅠ
: 일반적으로 정신과의사는 외부에서 환자를 만날때, 환자가 먼저 아는척을 하지 않는 이상 그냥 지나칩니다.
자신이 정신과진료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는 것을 대부분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8. 솔직히 이게 공연음란죄잖아요.. 결국 법위반이고 .. 징신과가서 이걸 털어놓는건 자수하는거나 마찬가진데.. .그럼 의사선생님이 신고하시나요? ㅠ
: 신고하지 않습니다.
9. 이런성도착증으로 정신과에 방문하고 치료받았다는게 기록이 남나요? 취업을하거나 뭐 국가에서 자료를 찾아볼때 알수도있나요?
: 의료기록은 무조건 남게 되었습니다. 다만, 개인의 동의없이 (설령 부모라 할지라도) 의료기록를 외부에서 열람하거나 사본을 줄 수없습니다. 물론 공공기관이나 국가에서도 자료를 볼 수 없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