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선생님 안녕하세요 기도로 음식물을 흡입했습니다 ( ˃̣̣̣̣o˂̣̣̣̣ )
오늘 점심에 음료수랑 과자가 입에 있던 중에 급하게 말을 하다가 사레가 정말 크게 들었는데요. 입에 음료수랑 음식물이 있다보니 흘리지 않으려고 억지로 참아가며 컥컥 기침을 했습니다. (이후 음식물을 삼킨 후에 기침을 더 하긴 했는데 찝찝함이 남습니다.) 소량의 과자와 음료수만 넘어갔더라면 별 걱정을 안했을 터인데, 과자를 찍어먹는 소스에 >>깨<<가 들어있어서 조금 걱정이 들어요. 아직까지는 흉통, 발열 같은 증상은 없고, 작은 깨 부스러기 같은 게 목에 계속 붙어 있는 느낌이나고 간질간질한 기침만 합니다!
증상을 자세히 설명하려다보니 길이 너무 길어졌네요 죄송합니다 ㅠㅠ!! 질문을 짧게 추려보아요.

1. 경과를 더 지켜보고 내과에 방문해도 될까요?

2. 폐렴이 진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흉부 엑스레이를 촬영해도 음식물이 흡인 된 것이 관찰 되나요?(깨, 작은 과자 부스러기, 음료수 소량만을 흡입한 것으로 보입니다!)

3. 기분 탓일 수도 있겠지만, 깨 부스러기가 기도에 붙어있는 느낌이 드는데 억지로 기침을 해서 뱉어 보는 게 좋을까요?

4. 기도로 넘어가 사레가 들었을 때 기침으로 인해 음식물이 빠져나왔을수도 있나요?

5. 만약 기도로 흡입했다 하더라도 흡인성 폐렴이 걸리지 않을 확률이 있나요? 또, 그렇다면 추가적인 치료를 필요로하지 않나요?


answer Re : 선생님 안녕하세요 기도로 음식물을 흡입했습니다 ( ˃̣̣̣̣o˂̣̣̣̣ )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1. 네
2. 초기에는 보이지 않고 시간이 지나야 나타나므로 미리 흉부 CT 를 찍어 검사 해야 합니다. 빠른 시일내에
3. 아니요
4. 네
5. 대게는 흡인성 폐렴에 걸리고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