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tfcc파열 및 척골충돌증후군 경상돌기단축에 관해서
질문하고 싶습니다.

15년도에 우측 삼각섬유연골파열로 골성봉합 수술을 받고, 왼손은 tfcc손상이 있음에 수술을 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시간이 오래 지나도 통증이 제거되지 않아 최근에 여러 병원들을 다니고 있는 상황입니다.

직접 내원해서 진료를 받아보고 싶지만 저희 집에서 광주가 너무나도 멀어서 선생님 의견이라도 들어보고 싶어 하이닥을 통해 질문 남길게요ㅠㅠ 날잡고 가서 방문할 계획도 있습니다...

mri상 삼각섬유연골 복합체 손상이 확인되었습니다. 경상돌기와 단축과 tfcc봉합을 해야한다는 곳이 있고, 경상돌기 단축뿐만 아니라 척골 단축도 필요하다는 곳이 있습니다. 선생님이라면 어떤 결정을

하실지 의견이라도 들어보고 싶습니다. x-ray 사진 첨부하겠습니다. 혹시나 다른부위(주상월상-실제로 15년도 mri에서 주상월상쪽도 손상이 있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문제될 염려는 없는지 알고싶습니다.

x-ray만으로 판단이 어려우실수도 있지만 x-ray상에서 보이는 정보를 바탕으로 답변부탁드리겠습니다

요약해서 질문드리자면

1. 경상돌기 단축이 필요한가?
2. 척골 단축이 필요한가?
3. 수술후에 정상적인 운동이 가능한가 입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선생님의 주관적인 생각에 대해 말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ㅠ 선생님 의견을 무조건적으로 의학적 판단으로 활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answer Re : tfcc파열 및 척골충돌증후군 경상돌기단축에 관해서
박찬덕
박찬덕 전문의 제일정형외과병원 하이닥 스코어: 6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찬덕입니다.

현재 불편감을 호소하시는 것이 좌측이신건지, 우측 수술한 부위가 통증이 지속 된다는 것인지 정확히 말씀해주시지 않았지만 일단 수술하지 않은 좌측에 대해서 문의 하신것으로 생각하고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1,2. x-ray 소견 만으로는 척골의 길이가 많이 길어보이지는 않습니다. MRI 소견이 중요하긴 하지만 x-ray만 봤을때는 척골 단축이나 경상돌기 단축이 필요한 정도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MRI상 TFCC 손상이 심하고 임상적으로 충돌이 의심 되는 경우에는 단축술이 필요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3. 수술 후에 손상되기 전의 상태로 완전하게 돌아가는 것은 불가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좌측은 x-ray상에서 주상월상인대의 불안정성도 있을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이미 손상된지 오랜 시간이 흘렀기 때문에 수술 한다고 해도 완전한 연골, 인대의 복원은 불가능할 것으로 보이고, 수술로 인한 주변 조직의 손상, 수술 후 고정에 의한 관절의 강직 등도 생각 해야 하기때문에 정상적인 운동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