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침,음식물 삼키기 힘들고 꿀꺽 소리나는 이유
침을 삼키거나 음식물을 삼키거나 물을 삼킬때마다 목에서 꿀꺽 소리가 나서 너무 힘들어요.
혼자있거나 그러면 소리가 나도 상관없는데
조용한 곳에 있거나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왜 자꾸 침을 꼴깍거리면서 삼키냐 밥을 먹을 때도 왜 소리가 나야 물을 마셔도 왜 꿀꺽거리면서 물을 먹냐고 하는데
어디에 문제가 있어서 그런건지 모르겠어요.
그리고 이 증상이 더 심해지면서 자꾸 음식물이나 침이 기도로 넘어갈때도 종종 있어요.
침 삼키는 게 더 힘든 경우엔 입 안이 바싹 마른 느낌이 나면서 목구멍 근육이 경직된 느낌?이 나요. 침삼키면 여지없이 꿀꺽소리가 나면서 목근육이 당기는 느낌입니다.
목에서 꿀꺽소리가 나면서 귀에서도 소리가 나는 거 같은데 확실히 꿀꺽소리는 시도때도 없이 나는 건 맞아요..
목 근육에 문제가 있는 걸까요? 아니면 신경계? 아니면 뇌에 문제가 있는 걸까요?ㅠㅠ 몇 년째 증상이 지속되고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세기가 더 심해져서..이젠 사람들과 있고나 조용한 곳에 있을때 침삼킬때 소리나는게 너무 무서워져서 삼키지 못하고 15분 넘게 입에 물고있다가 나가서 삼키고를 반복해요ㅠㅠ


answer Re : 침,음식물 삼키기 힘들고 꿀꺽 소리나는 이유
김윤석
김윤석 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신체에 대한 일종의 강박적인 사고로 보입니다. 자꾸 신경쓰이고 거슬리고 그로 인해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크다면 약물 치료 등의 도움을 받으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신경을 쓰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하면 더 생각이 피어오를 수 있으니 증상에 대해서 판단하지 말고 알아차리기 등을 하는게 도움이 되지만 역부족이라면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