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자궁경부암에 대한 문의
안녕하세요.

삽입이 없는 (혹은 약간?.. 잘 모르겠습니다) 성관계를 한두번 가진적 있었고, 그 이후 5~6년 이후에 자궁경부 세포검사를 건강검진때 받았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그런 완전 삽입 경험이 없어서.. 안할려고 했는데, 의사 선생님이 수녀도 걸릴수 있다며 하라고 해서... 했었습니다. 유방암 경력도 있고요.
그런데.. 완전 죽는줄 알았습니다. 꼭 면도칼로 살을 긁는 느낌..... 소리도 지르고....
끝나고나서 다리에 힘이 없더군요. 다신 하지 말자 하면서.

그런데... 그렇게 검사 받은지 이제 사년정도 되었는데... 여전히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모르겠습니다. 그 검사 이후로는 관계고 없었고.. 그래서 그때 한번 받은걸로 충분한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예전에 그런 관계를 통해서 바이러스가 체내로 들어갔다면, 5~6년 후에 한 검사에서도 충분히 그 결과를 알 수 있는것인지, 아님 아직 잠복기가 있어서 5~6년 이후 검사만으로 충분하지 않고, 여전히 검사를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완전 삽입이 없는 경험을 하였어도, 다른 방식의 성경험을 통해서도 감염된다고 글을 읽어서 이래저래 걱정이 되네요.

면봉검사 라는 것도 있다는데.. 어떤 산부인과 의사분이 저에게 그건 형식적인거고 흉내만 낸거라 하지도 말라고 하네요...


answer Re : 자궁경부암에 대한 문의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현재 성관계를 활발하게 하고 있지 않다고 한다면 질경을 사용하는 자궁경부암 겸사를 조금 미룰 수도 있습니다.
손상이 전혀 없는(질내 솔이나 면봉만 삽입) 분비물을 채취하는 방법으로 검사를 하게 됩니다.
이 때 암세포 여부를 보는 암세포 검사와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자궁경부암, 구강암 등을 유발하는 고위험 바이러스) 검사 등 2가지를 같이 받는 것이 젊은 여성들에게 권장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자궁경부암에 대한 문의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자궁경부함의 원인이 성관계 없이도 가능하냐는 부분을 확인하고 싶으신 듯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성관계에 의한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해당 바이러스가 있는 경우라면 언제 발병할지는 확인이 안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