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녹내장을 악화시킬 수 있는 생활습관
안녕하세요. 저는 외국 거주중에 현지 안과에서 왼쪽 녹내장 진단을 받았구요. 안압은 21mmHg, latanoprost 0.005% 안약 하루 한번씩 넣고있는 상태에요.

외국이라서 의사선생님 만나기가 매우 어려워서, 간단한 생활습관 관련 질문을 드릴 수 있을까요.

혹시 제 생활습관 중에 녹내장에 안좋아서 바꿔야할 습관이 있는지 여쭤볼 수 있을까요?

1)주1회 정도 웨이트 트레이닝(얼굴이 빨개질정도로 높은 중량을 들지는 않음)해도 괜찮을까요?
2)코막힘 때문에 매일 식염수로 코세척 7년째 하고있는데, 코세척시 안압이 높아질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녹내장에 해로울 수 있을까요?
3)수면시 빛에 예민해서 안대를 끼고 자는데, 눈이 눌려서 녹내장에 해로울 수 있을까요?

답변에 시간내주셔서 감사합니다. 귀국하면 곧 진료보러 방문하겠습니다.


answer Re : 녹내장을 악화시킬 수 있는 생활습관
이민규
이민규 전문의 로뎀성모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이민규입니다.

가벼운 웨이트 트레이닝은 괜찮습니다. 다만 높은 중량을 들 때 흉압이 올라가게되는데, 이 때 눈에서 심장으로 혈액이 잘 돌아오기 못하게 되면서 안압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식염수로 단순 코세척은 안압과 상관 없을 것 같습니다.
안대가 눈을 누르지 않는다면 상관 없을 것 같습니다. 눈이 돌출되어 있지 않다면 보통 크기의 안대는 이마와 뺨에 닿고 안구를 누를 정도로 눈을 누르지는 않습니다. 다만 안대가 작아서 안구를 누르는 힘이 느껴지신다면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엎드려 잘 때 베개에 눈이 눌리는 경우에도 안압이 올라간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