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피부과 이소티논
안녕하세요
여드름때문에 피부과에서 6개월정도 항생제를 복용하고(미노신, 아목클란듀오정.)그 다음단계로 재발방지 단계라고 의사샘께서 이소티논을 처방해서 하루1알씩 복용중입니다 항생제부터 시작해서 1~2주정도 빼고 거의 7개월쯤 매일 약을 복용중이에요 이소티논은 지금껏 총 70알을 먹었고요
참고로 원래 피부상태는 그렇게 심한 피부아니었고 약을 복용하고 압출치료를 받으니 점점 깨끗해지고있고 종종 염증성으로 볼이나 턱에 나요!

걱정되는거는 이렇게 장기간 약을 복용하는게 걱정이 되요 듣기로는 로아큐탄 약물은 일년에 100알넘기면 안된다 그러고 약은 최소한으로 먹고 바르는 약으로 피부상태보고 대체하기로 한더던데(함익병같은 의사쌤) 제가 다니는 피부과는 이렇게 약을 오래복용하도록 처방하니까 점점 걱정이 되네요

제가 위에 쓴 염려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특히 로아큐탄 100알넘기면 안된다, 약을 7개월 넘게 계속 먹고있다 이런거에 대해서ㅠㅠ) 진지한 조언을 듣고싶습니다 이왕이면 "피부과전문의"선생님께서 전문적인 답변을 꼭 듣고싶어요 감사합니다


answer Re : 피부과 이소티논
최용원
최용원 전문의 디앤써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최용원입니다.
우선, 로*큐탄 100알 넘기면 안된다는 이야기는 믿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소트레티노인(성분 이름입니다) 하루 1알 기준으로 매일 2년 가까이 복용시에 피지샘 활성이 줄어들어 재발이 덜하기 때문에 많이들 쓰고 있는 방법입니다.

일단 심한 건조증이나 홍조와 같은 증상이 적어서 지속해서 쓰기에 괜찮으신 상태이십니다.
다만 드물게 간수치 상승이나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 상승 같은 증상 없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피검사를 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아시겠지만 기형유발 약물이므로 반드시 피임에 주의해야 하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여드름 발생이 아주 잘 조절될 경우에는 복용주기를 조절해 보기도 합니다만
너무 걱정 마시고 다니시는 병원 선생님과 상의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