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걷기 운동 관련해서 3가지 질문 합니다!
항상 고생이 많으십니다. 선생님께 질문이 3개 정도 있습니다.

1. 매일 아침에 밖에서 걷기 30분 오후에 집에서 제자리 걷기 운동 30분을 하고 있는데 혹시 탈장 같은 부작용이 올까요?

2. 제가 오래 앉아서 컴퓨터를 하는데 20분에 1분정도 일어서거나 1시간마다 5~10분정도는 일어나서 제자리 걸음을 하거나 서 있는데 혹시 이게 탈장 같은 부작용이 올까요?

3. 식후 바로 10분 정도 가볍게 걷거나 식후 3~4시간 후에 운동을 해도 괜찮나요?


answer Re : 걷기 운동 관련해서 3가지 질문 합니다!
김부원
김부원 운동전문가 바디포유헬스케어센터 하이닥 스코어: 3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부원입니다.
걷기 운동과 탈장의 연관성에 대해 주로 언급 하셨네요~~

탈장은 주로 선천적 경우와 그 밖의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생기는 후천적인 경우가 있다. 대부분의 경우 특정 장기가 있는 부위의 복강 내 압력이 올라가면서 그 부위의 복벽이 점차 약해져 탈장이 발생 합니다.
임신, 복수, 만성 폐쇄성 폐질환, 전립선 비대 등은 복강 내압을 만성적으로 높여 탈장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비만, 무거운 물체를 드는 것, 장기간 서서 하는 일, 변을 볼 때 심하게 힘을 주어야 하는 만성 변비, 만성 기침 등이 탈장의 위험인자가 될 수 있으며, 일부 가족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탈장 [hernia]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위 의 참고 글을 보시며 알겠지만 단순히 걷는다고 해서 탈장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걱정 마시고 지금처럼 꾸준하게 운동 하셔도 무방하다고 판단 됩니다.

마지막으로 식후 소화를 위에 가볍게 걷는거는 소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격한 운동등은 장기 등에 안 좋은 영향 및 소화 시키는데 오히려 에너지를 다 소모 하기 떄문에
운동의 효과는 미미 할 수 있으니 참고 하시고

식 후 한두시간 이후 소화 된 이후에 여러가지 근력 등의 운동을 하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