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1. 탈모 초기에 탈모약 복용은 탈모치료의 최후의 수단이 되어야하나요?
: 20대 초반과 같은 나이에 탈모약을 복용하기 시작하면 40대 50대 때 복용하는 것보다 복용기간이 길어지게 되며 이로 인한 신체에 부작용은 없을까요?(약에 대한 내성, 성기능 약화 등)
-> 탈모약은 18~41세 만 권장되고 있습니다.
2. 탈모약을 복용하고 탈모증상이 개선되면 약 복용을 중단하자고 의사선생님께서 그러셨는데요. 유전성 탈모의 경우 탈모 증상 악화는 반복적으로 발생할 것 같은데 그럼 결국 평생 복용해야하는 약인가요?
-> 효과가 있다면 지속 복용하시는 것도 탈모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41세 까지만 권장됩니다.
3. 탈모 약 복용은 인체에 끼치는 영향에 장담이 어렵고 20대 초반이기 때문에 미용실 같은 곳에 두피케어 프로그램과 생활패턴 변경등 최대한 비약물적인 방법을 취해보고나서 효과가 없을 시 약물치료로 넘어가는게 좋지 않겠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올바른 판단인지 잘 모르겠어서 여쭤봅니다!
-> 탈모약 외에 뚜렷한 효과가 입증된 방법은 없습니다.
4. 탈모약을 복용하고 중단했다는 것 자체로도 탈모가 더 진행될 수 있나요? 괜히 약 복용으로 인해서 끊임없이 먹어야하는 약이 되지 않는가 걱정되네요 아니면 탈모자체가 원래 계속 먹어야하는 약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도 최대한 비약물적인 방법이 통한다면 그렇게 하고 싶어서요 미용실 같은 곳에서 두피나 모공 케어를 해주는 것 자체로도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 탈모약은 모두 다 에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탈모약이 유일 한 입증된 치료 제입니다. 효과가 없다면 차선으로 다른 방법을 강구해 볼 수 있으나 효과는 그닥입니다.
답변을 참고하시기 전에 1. 온라인 상에서의 답변은 제한적인 정보에 따른 견해로 법적인 책임이 없는 참고 정보로만 고려해주세요.2. 정확한 의학적 검진과 판단은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에게 들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