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장현우입니다.
폐기능 검사에서 FVC, FEV1, FEV/FVC의 개념에 대해서 오해가 있으신 것 같습니다.
FVC란 최대로 숨을 들이마쉰 후 최대로 숨을 끝까지 내쉬었을 때의 공기량을 뜻합니다.
이를 L(리터) 단위로 나타낼 수도 있지만 정상예측치로 나누어 % 단위로 표기하기도 합니다.
FEV1이란 숨을 내쉴 때 처음 1초간 숨을 얼마나 빨리 내쉴 수 있는지를 보는 지표입니다.
이 또한 L(리터) 단위로 나타낼 수도 있지만 정상예측치로 나누어 % 단위로 표기하기도 합니다.
FEV1/FVC 이란 FEV1의 L(리터) 단위 값을 FVC의 L(리터)단위 값으로 나눈 결과입니다.
보통의 경우 FVC, FEV1은 80% 이상을 정상으로 보며, FEV1/FVC는 0.7(% 단위에서 70%) 이상을 정상으로 봅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전부 정상이신 걸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 검사는 폐기능에 장애가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하는 검사이지 폐가 얼마나 더 좋은지를 판단하는 검사는 아닙니다. 폐기능이 좋은 것과 폐의 전체 구조/기능이 좋은 것은 다른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꾸준히 운동하신다면 100% 이상으로 충분히 나올 수 있으나 이것을 가지고 폐가 훨씬 더 좋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마찬가지로 방문하신 병원에서 의사 선생님께서도 그런 의미로 말씀하신 것 같습니다.
운동하셔서 목표하시는 수치에 도달할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