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출산후 불안/강박
안녕하세요 선생님,

아까 글에 답변을 달아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https://mobile.hidoc.co.kr/healthqna/part/view/C0000540663#none). 제 증상에 대해 조금 더 설명드리자면, 코로나로 집에만 반년가까이 있다가 5월에 아이를 출산하고 여전히 만4살 아이와 백일아기와 몇개월째 집에서 온종일 하루를 보내고 있는 서른셋 엄마입니다.
아기를 낳고 5주쯤 지나서부터 호르몬의 문제인지 아니면 스트레스 반응인건지 머릿속에 뜬금없는 한 단어가 무한반복을 해요. 며칠뒤엔 아이관련된 섬뜩한 이미지로 떠오르기도 하구요. 최근 3주동안에는 문뜩문뜩 계속 욕이 떠올라요. ㅂㅅ 이던지 ㅆㅂㄴ이던지, 머릿속으로 아이들한테 이야기하며 욕을 떠올고 있어요. 제자신이 참 끔찍하게 느껴지네요.. 혼자있을때는 괜찮은데 아이들을 떠올리거나 같이 있으면 욕이 계속 떠올라요. 자꾸 참으려고 하고 피하려고 하면 더 떠오르니까 그냥 머릿속을 지나가게 하려고 노력은 하는데, 이게 평생 남고 습관이 되어서 아이들을 볼때마다 이 욕들이 떠오를까봐 너무 무섭고 두려워요. 현재 이 증상으로 아리피프라졸 2mg 복용하고 있어요. 이 약을 먹으며 계속 수유해도 될까요?
첫째아이가 만 두세살 즈음에 소아과 의사가 틱이라고 진단을 해서 몇 달 죄책감과 미안함에 떨었었어요. 다행이도 오진이었지만 그때 불안장애가 생기고 가끔씩 두려움이 생길때가 있었어요. 그래도 잘 이겨내고 즐겁게 살고 있었어요.
현재 우울 증상은 전혀 없구요, 불안 증상은 이 원치않는 생각 때문에 만들어지는 불안함이 대부분 인 것 같아요. 이 생각이 평생 가면 어쩌지 하는 두려움도 있구요. 밤에 깨면 무서움이 살짝 있는것도 있네요. 피해사고, 의심, 생각의 엉킴 등은 다행이 없어요. 밖에 나가서 친구들이랑 이야기할땐 내가 언제그랬냐는 듯 원치않는 욕이 생각나지 않구요, 제 일을 할때나 집중할때에도 생각나지않아요.

대체 왜 이런 증상이 생긴걸까요? 이 증상이 없어질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할까요..?


answer Re : 출산후 불안/강박
김윤석
김윤석 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지금 경험하고 계신 증상은 강박증으로 보입니다. 강박 사고(obsession)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욕설, 외설스러운 이미지 등이 반복적으로 떠오르는 강박 사고도 있습니다. 제 외래에 강박증으로 내원한 한 여고생은 욕설과 성적인 생각 등이 반복적으로 떠올라서 혹여나 상대방의 귀에 들릴까봐 혹은 입모양을 눈치챌까봐 코로나 이전부터 어딜 가나 불안해서 마스크를 쓰고 다니기도 하였습니다.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여 Abilify이외에도 다른 Antidepressant 제형을 복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항우울제 중에서 고용량으로 증량시 강박증에 효과가 있어서 FDA에서 강박증에 승인을 받은 약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전문적인 치료를 받으시면 호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출산후 불안/강박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많이 힘드시겠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으신 것 같습니다. 지금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받고 계신 것 같은데 진료 받으시면서 이것에 대하여 상의해보신 적이 있나요?
아리피프라졸을 드시면 모유로 약물이행이 일어날 우려가 있어서 일반적으로 수유를 중단하기를 권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