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딱딱한거 씹다가 치아 통증이 왔는데요
3달전에 레진으로 충치를 떼우고 스켈링까지 했어요

3일전에는 레진 떼운 충치 옆에 잇몸이 내려앉았다해서 잇몸치료후+잇몸파인곳도
떼웠는데 이때도 3달전에 한 레진은 잘붙어있다고 했거든요..?

근데 방금 딱딱한과자 씹다가 과자가 미끄러졌는데
순간 찌릿하고 아파요

다시 먹어보니 또 괜찮긴한데,,,순간적으로 과자를 잘못씹어서 이런걸까요?

아니면 무조건 신경치료 각인가요...?


answer Re : 딱딱한거 씹다가 치아 통증이 왔는데요
부혜진
부혜진 의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29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부혜진입니다.

말씀하신 찌릿한 통증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통증의 원인은 신경에서 느껴지는 자극 때문인데, 신경에서 자극을 느끼는 원인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물론 가장 큰 원인은 충치로 인한 자극일 수 있습니다. (사진1 참조) 이런 경우는 충치의 정도가 심해서 신경을 침범한 경우에는 신경치료를 해서 오염된 신경을 제거한 뒤 보철을 해 주어야 합니다.
두번째는 3일전 치료하셨다는 치료의 원인인 잇몸퇴축과 그로 인한 상아질 노출 또는 치경부 마모증에 의한 과민반응에 의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사진2 참조) 이런 경우 심한 경우라면 신경치료를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환자분이 받으신 레진치료로도 증상은 사라질 수 있으나, 시린 증상이 완전히 사라지기까지는 기간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이런 경우 교합이 다른 치아에 비해 높았던 것이 치경부 마모증의 원인이 되고, 또 치료후에도 증상이 지속될 수도 있으니 교합체크는 꼭 받으셔야 합니다.
세번째는 치아균열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사진3 참조) 치아균열은 처음에는 간헐적으로 씹을때 시린 증상이 나타나다가 진행될수록 참을 수 없는 통증으로 발현되기도 합니다. 치아균열의 경우에도 신경치료 후 크라운으로 보철치료를 해줌으로써 균열이 치아뿌리까지 진행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환자분의 경우 같은 치아에서 여러번 치료를 받으셨다면 치료받으셨던 치과에서 계속 체크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치경부 마모증 치료 후 느껴지는 지각과민 증상일 수 있는데, 다른 원인이 있을 수도 있으니... 치료하셨던 치과에서 체크받아보세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