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상처에서 알레르기 번짐으로 약 부작용일까요
9월 28일에 내시경을 받고 위염 증상이 발견 되어 약을 처방 받았습니다. 가스모틴정, 무코스타정, 넥시움정, 메디락디에스장용캡슐 14일치를 받아서 약을 복용중에 있습니다.

다리 부분 상처에서 진물 때문에 고생이었는데 습윤밴드로 해결되지 않아 메디폼을 붙였는데, 다음날 엄청나게 주변 부위가 붉게 변해있었습니다. 피부염이라 생각되어 10월 5일 피부과 진료을 받았고, 의원님은 알레르기성 피부염일 수 있으니 최대한 자극을 덜 주기 위해 바르는 약은 제외하고, 먹는 약으로 치료하면서 지켜보자고 하였습니다. 여기서 엠피디엘정, 아이모틴정, 목시클정 7일치 처방 받았습니다.

약사님께 위염 관련 약을 같이 복용중인데 피부관련 약을 같이 복용해도 되냐 물어보았는데, "중복되는 약이 없으니 괜찮다"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틀정도는 별다른 증상이 없었으나 어제부터 털이 난 부분이 엄청 간지러운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피부는 별다른 증세가 없는데 음모, 항문, 수염 난 부분에서 간지러움이 엄청나게 느껴졌습니다.

약의 부작용이 의심이 되어 얕은 지식으로 약 성분을 훑어 보는데 약봉지에 적힌 무코스타정의 발진 부작용이 눈에 띄었습니다. 혹시 다리 상처 부위 피부가 붉게 달아오른 게 약부작용의 시작이 아닐까 하고요..

약 관련 된 질문을 누구랑 상의해야할지 너무 막막해서 여기에 도움을 요청해 봅니다.. ㅠㅠ


answer Re : 상처에서 알레르기 번짐으로 약 부작용일까요
남상호
남상호 전문의 클린업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최근 진료받았던 병원에 가보니 부작용은 아닌것으로 판별되었구요. 말씀하신대로 화폐상 피부염

최근 진료받았던 병원에 가보니 부작용은 아닌것으로 판별되었구요. 말씀하신대로 화폐상 피부염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남상호입니다.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먼저 다리의 피부 병변인데... 문의 글 내용만 보았을 때는 상처에 붙인 테이프 때문에 생긴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인 줄로만 알았습니다. 하지만 피부 병변 사진을 보니 화폐상 피부염이 의심됩니다.

화폐상 피부염은 대표적인 아급성 내지는 만성 피부염의 일종으로 병변의 형태가 동전 모양으로 생겼다고 해서 그런 이름이 붙여진 질환입니다. 기저 질환으로는 건성 습진, 아토피피부염 등이 대표적이며 뚜렷한 기저 질환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아토피피부염에서도 대부분의 병변이 그런 모양일 경우 기저 질환은 아토피피부염이지만 형태학적 진단명인 위 진단명을 같이 붙일 수 있습니다.
재발을 비교적 잘 하는 편이며 진물이 나는 것이 특징이고 스트레스가 대표적인 악화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쨌든 치료는 먹는 약, 바르는 약, 그리고 진물이 많이 날 때는 습포요법을 해야 합니다.
진물이 나고 있을 때는 대개 먹는 약이 필요하며 바르는 약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습포요법을 우선적으로 시행하여 진물이 어느 정도 멎은 후 바르는 약을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 털이 난 부위의 가려움증은 그 원인을 콕 집을 수는 없지만 약 부작용일 가능성은 희박해보이며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나아질 수 있는 증상 같습니다.
다리 병변에 대해서는 피부과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http://www.akd.or.kr/ 여기로 들어가시면 사는 지역의 전문 피부과를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