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톡소플라즈마에 감염 확률이 높을까요?
안녕하세요?
초기임신한 상태인데요.
지금 강아지를 키우고 있는데 강아지를 집 마당에 데리고 나갔다가 화단에 길고양이가 언제 누고간지도 모르는 오래된 변이 있었는데 강아지가 그 변이 있는 자리를 가더니 온 몸을 비비고먹고 있더라구요. 처음에는 고양이 변인줄 몰랐고 그냥 노는걸로 알고 그냥 나두었고 나중에 되서야 강아지를 화단에서 분리 시킨뒤 강아지를 안고 집으로 들어가 맨손으로 그냥 흐르는 물에 씻겼습니다. 그리고 한 이틀 후에 우연히 톡소플라즈마라는 것이 있는걸 알게 되었고 산부인과로 가서 피검사를 받았는데 결과는 한 일주일 정도 걸린다고 했습니다.
고양이 변이 있던 화단에 흙과 변이 묻은 강아지를 안고 맨손으로 씻기는 과정에서 얼굴과 입에 직접적으로 닿았는지는 기억이 나질 않지만 만약에 그렇다고 쳤을때 톡소플라즈마에 감염될 확률이 높을까요?
인터넷에 알아본 바로는 국내에서 고양이로 감염된 사례가 없다고는 하는데요. 그리고 치료방법이 없는 건가요?
자세한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answer Re : 톡소플라즈마에 감염 확률이 높을까요?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고양이가 톡소플라마 균을 가지고 있는지를 증명해야하는데 현실적으로 어렵구요.
확진을 위해 톡소플라스마 기생충에 대한 항체가 있는지 알아보는 혈액 검사를 시행합니다. 건강한 사람들의 90%는 증상이 없기 때문에 과거의 감염 사실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급성으로 감염되었다면 혈액, 체액, 감염 조직 샘플에서 톡소플라즈마 기생충을 찾아냄으로써 진단할 수 있습니다. 뇌 침범이 의심되면 머리 CT, MRI 촬영을 시행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