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부정맥이 있는데 치아 발치후 항생제 먹어도 될까요?
비지속성 심실빈맥, psvt, 조기수축 부정맥이 있는데요.
사랑니 발치하고 로도질정, 유한폰탈정, 알마펜정을 받았습니다.
의사 선생님께 부정맥과 먹고 있는 약을 말씀드리긴 했는데 로도질정 부작용에 심실성부정맥이 생길수 있더고 되어 있어서요.
부정맥약은 일주일전까지 6개월정도 코다론을 먹었고 일주일전부터는 콩코르로 바꿔서 먹고 있습니다.
심실빈맥이 있는데 약을 먹어도 되는지 문의드립니다.


answer Re : 부정맥이 있는데 치아 발치후 항생제 먹어도 될까요?
이방훈
이방훈 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부작용의 정도가 어느 쪽이 더 불편할 것인가, 빈도가 어느 쪽이 더 많을 것인가 등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항생제 복용이 꼭 필요한 상황이라면 부정맥 발생 가능성을 감수하고서라도 먹어야 겠지요. 꼭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굳이 항생제를 복용할 필요는 없을테고요.
꼭 먹어야 하는 상항이라면 또, 그 약이 부정맥 발생 가능성이 있는 약이라면 그 가능성이 없는 약(흔치는 않겠지만)을 찾아서 먹는게 맞을 거고요.
발생빈도가 많지 않다면 ( 드문 빈도일 것으로 추정) 그렇게 걱정할 필요도 없을 것이고요.
개인적으로 발치후 항생제 복용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부정맥 환자에게서 발치후 구강내 세균에 의한 감염증이 심장판막증으로 연결될 수도 있는 부분까지도 (물론 흔치는 않습니다.) 생각한다면 단기간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도 나름의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즉,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최대한 위험 가능성이 있다면 피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고요.
그러한 위험가능성이 일반적으로 드물기 때문에 치과에서도 처방을 해준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부정맥이 있는데 치아 발치후 항생제 먹어도 될까요?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정말 고민되는 상황이고 부정맥 전문 선생님의 판단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생각으로는 항생제를 다른것으로 바꿀 수있다면 위험을 피해가는 방향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