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입니다. 난소는 자궁의 대표적인 부속장기입니다. 자궁의 좌우로 한 쌍 위치하며 보통 난소에 암이 호발하는 나이는 50대 입니다. 또한 난소암의 경우 암이 생기고 복강 등으로 전이가 이루어질때까지는 증상이 거의 없는 경우가 많은데요 . 따라서 증상이 생긴 이후에 진단된다면 이미 상당히 진행된 경우이기 때문에 산부인과 여성 생식기 암중에서는 예후가 가장 나쁜 암이기도 합니다. 아랫배가 아픈 느낌때문에 이미 한달 반전에 초음파를 확인받으신 경우이므로 크게 걱정하지는 않아도 되는 상황으로 보이며 오히려 질문자님의 나이 등을 감안하여 난소암이 아닌 염증이나 다른장증상 등에 의한 통증이 아닌지에 대한 확인이 우선적으로 필요해보입니다.
난소암이 의심되는 병소에 대한 일차적인 확인은 대부분 질식 초음파를 통해 종양이 있는지 외형적인 모양이나 정상 난소 크기에 비해 비정상으로 커진 종괴 등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혈액학적인 검사를 병행하여 난소암 종양표지자로 알려진 CA125검사를 시행한 후 의심되는 병변이 있다면 추가적으로 MRI나 내시경 검사 등을 통해 확인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질초음파로 검사가 가능한 부분이니 너무 심려치 마세요. 답변을 참고하시기 전에 1. 온라인 상에서의 답변은 제한적인 정보에 따른 견해로 법적인 책임이 없는 참고 정보로만 고려해주세요.2. 정확한 의학적 검진과 판단은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에게 들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