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퇴행성 관절염, 연골연화증 운동 , 영양제
우측 무릎 통증으로 mri를 찍었는데 퇴행성 관절염 및 연골연화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심한 편은 아니라는데
현재 열기와 붓기가 좀 있고, 걷는게 힘들어서 다리를 절어요. 잘 때 뒤척이면 아프고..
어떤 운동이 도움이 될까요? 아파도 좀 참고 레그컬이나 빠르게 걷기 운동을 10분 정도 하는게 도움이 될까요?
그리고 관절염에 좋은 영양제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퇴행성 관절염, 연골연화증 운동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레그걸이나 레그 익스텐션을 주로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관절에는 msm + 글루코사민이 좋습니다.
나이가 젊은데 퇴행성이라니 혹시 무릎 다친 적 있으신가요? 걷는 것이 힘들면 뒤로 걷기 운동을 해보세요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퇴행성 관절염, 연골연화증 운동 , 영양제
김태희
김태희 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재활운동은 통증의 유무에 따라 어떤것을 사용할것이냐가 매우 다른데 보통 밴드-케이블-머신-프리웨이트-바디웨이트 순으로 통증이 많으면 많을수록 밴드쪽운동부터 시작하고 기능성트레이닝(스포츠 및 근력증가)으로 하고싶다면 바디웨이트부터 시작하여 역순으로 운동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밴드운동중 무릎에 관련한 운동은 밴드 레그익스텐션, 밴드 라잉 레그컬, 밴드 이너싸이. 밴드 어브덕션 등이 있습니다. 이 운동들은 무릎의 통증을 완화하고 재활하여주는데 효과적입니다.(무릎 고관절 둘다)

어느정도 통증이 개선되면 레그 익스텐션, 랑링레그컬을 머신으로 바꿔보시면 좀 더 근력이 빠르게 증가하여 통증을 더 줄일 수 있으며 이후 완전히 통증이 개선되었다면 레그프레스부터 시작하여 스쿼트까지 완료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다만 이 과정은 스스로는 하기 어려운 과정임으로 전문가와 꼭 함께 하여주시고 절대로 개인의 판단하에 레벨을 높혀선 안됩니다. 근력의 증가의범위에 따라 차근차근 높히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

걷기운동은 통증이 있는 상태에선 중력을 직접적으로 이용하는 것이어서 다리근려이 안좋은신 분들이 먼저 하긴좋지 않고 싸이클을 아주 낮은 강도로 시작해보시면 부드럽게 관절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줄것입니다 .가급적 좌식 싸이클을 추천드리며 발판에 뒷꿈치로 민다는 느김으로 운동하여 주십시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