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비염이 아닌데 코가 막힐수도 있나요? 이 증상이 비염인가요?
코막힘 특징 :
- 잠을 자려고 누울 때 쯤, 저녁~밤 사이에 심해짐.
- 누워서 자려고 하면 한쪽 코만 막힘. 주로 오른쪽이 막히는데 아주 가끔 왼쪽일 때도 있음.
- 뜨거운 거 먹을 때도 증상이 나타남.
- ☆ 가만히 있을 때 심해지고 움직이면 괜찮아짐 ☆
- 가을~겨울에 증상이 나타남 (건조해서인지 추워서인지는 모름) .
- 후비루가 아주 조금 있으나 흘러내리는 콧물은 전혀 없음. 오히려 건조해지는 편.
- 상기에 언급했듯 움직이면 괜찮아지는데다 흘러내리는 콧물도 없어서 병원에서는 코가 전혀 안 막혀 있다고 함. 그러나 증상이 심할 때(특히 움직이지 않는 자기 전) 코가 막혀서 호흡이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코를 한쪽씩 막고 호흡했을 때 한쪽(보통 오른쪽)으로는 공기가 들어가지지 않는 것을 일반인조차 바로 알아볼 수 있음.


이 시기만 되면 코가 막혀서 호흡 곤란까지 와서 응급실을 간 적도 있습니다. 아무튼 코막힘 증상이 저랬는데 병원갈 때마다 움직여서 상태가 괜찮아져버리니까... 코가 안 막혀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증상이 저러하다고 하니 병원에서는 비염일지도 모르겠다고 비염 스프레이(아바미스)를 처방해줬습니다. 하지만 비염 스프레이를 한통 다 뿌린 상태인데도 큰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1. 그렇다면 비염이 아니라 다른 병으로 인한 코막힘일까요?

2. 아니면 아바미스는 4일쯤 뿌리면 효과가 나타난다는데 저는 그와 달리 한통을 더 써봐야 개선되는 특이한 코인걸까요?

3. 아니면 원래 비염 스프레이를 뿌려도 완전히 괜찮은 상태로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아주 불편한 상태에서 덜 불편한 상태로 살 수 있는 것인가요? 덜 불편하다기에도 뭣한 게 이 개선되지 않은 코막힘으로 인해 공황 장애 판정을 받았고 여전히 공황 장애 상태입니다.


answer Re : 비염이 아닌데 코가 막힐수도 있나요? 이 증상이 비염인가요?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너무 힘드시겠네요. 증상으로만 보면 알레르기 비염에 합당하다고 생각하는데 아*미스를 사용하여도 호전되지 않는다고 하니 당황스럽습니다. 아*미스같은 스프레이를 사용하면서 코막힘에 도움이 되는 약물복용도 고려해보시면 어떨까요?빠른 회복을 기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