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황반변성 주사치료 문의
안녕하세요.
36년생 남성이고 현재 아스피린약 포함 뇌혈관질환 약을 복용 중인 환자입니다.
얼마 전 황반변성 검사를 받았고 황반변성으로 확인되어 처음으로 주사치료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선생님께서 주사를 놓기 전 아스피린 약 복용에 관해 전혀 말씀을 안하셨습니다.
병원 진료 전 처방전을 보여주고 기록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나 그 뿐이었습니다.
선생님께서 아무 말씀이 없으셨기에 그냥 주사를 맞았습니다.
주사를 맞은 후 붕대를 풀렀더니 눈이 굉장히 빨갰고 4일이 지난 지금까지도 빨갛습니다.
걱정되는 것은 주사치료를 한 후 아스피린약을 나흘간 계속해서 복용한 것입니다.

수십년간 아스피린 복용을 하다가 중단 없이 황반변성 주사치료를 하였고, 주사치료 후에도 아스피린을 계속 복용.
이로 인해 눈이 실명되지는 않을지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하지는 않을지 너무나 걱정이 됩니다.
안과 선생님들께 문의 드립니다.
어느 부위나 수술을 할 때 아스피린은 중단하라고 말을 하는데, 지금 이 상황이 환자에게 아주 심각한 상황인가요?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황반변성 주사치료 문의
김응수
김응수 전문의 중앙대학교광명병원 하이닥 스코어: 1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김응수입니다.

아스피린의 부작용중 혈소판작용을 억제하여 출혈의 위험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황반주사를 맞으실 때 눈이 빨갛게 변할 수 있는데 결막하 출혈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결막하출혈은 아스피린을 복용하지 않는 사람에게서도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시력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안구내주사로 눈 속에도 출혈이 발생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안심하셔도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