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하이드린캡슐500mg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드린캡슐500mg (히드록시우레아 500mg) 관련해서 문의드릴 사항이 있습니다.

본태성혈소판증가증을 알고 있고, 해당약을 이틀에 한 번 복용 중에 있습니다.

약 복용 시 주의사항을 보니, ‘노출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캡슐 또는 캡슐을 담고 있는 병을 만질 때 일회용 장갑을 꼭 끼고 만져야 한다’ 고 나와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1. 캡슐 안에 들어간 내용물을 직접 만지지 않는 이상 문제가 없을 것 같은데, 캡슐을 만질 때도 일회용 장갑을 껴야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혹시라도 안에 있는 내용물이 손에 묻어 쏟아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그런걸까요? 약사 선생님들은 약을 제조하실 때 매번 만지시고 손도 못 씻으실텐데 궁금합니다.

2. 캡슐을 담고 있는 포장지도 만지지 말라고 하는데, 그 이유가 있을까요? 코로나처럼 전염이 되는 것도 아니고 일회용 장갑을 안끼면 만지지 말아야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약을 먹다보니 궁금한 점도 있고, 예민해진 부분이 있어서 답변 부탁드립니다. 약 먹고 버린 쓰레기통도 만지기 싫네요 ㅠ_ㅠ

감사합니다.


answer Re : 하이드린캡슐500mg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손정민
손정민 약사 푸른솔온누리약국 하이닥 스코어: 3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손정민입니다.

항암제라서 기본적으로 그런 주의사항 문구가 적혀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 ptp 형태로 하나씩 까서 드시게 되어 있으실 건데요.
드시는 분은 약을 복용하시므로 복용하시고 손을 바로 닦으시면 되실 것 같고,
복용하지 않는 분이 만지게 되실 경우 장갑을 끼고 드시라고 복약 안내 받으셨을 겁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하이드린캡슐500mg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김소연
김소연 약사 유니팜약국 하이닥 스코어: 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소연입니다.

말씀 주신 약제와 같이 항암제로 분류가 되는 약물들은 암세포에 영향을 주는 만큼 일반 세포에도 강력한 영향을 줄 수 있어 손에 묻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것을 최소화 하기 위해 손으로 만지지 말고 일회용 장갑을 사용하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손으로 약을 드신 경우는 다른 사람에게 물건 등을 통해 전달 되지 않도록 바로 씻어 주시면 됩니다. 약국에서 조제시 항암제로 분류된 약물은 별도 조제를 하고 있으며, 일회용 장갑을 반드시 사용하고 사용 전후 청소를 필수로 진행합니다. 또한, 산모등이 위험군은 해당 조제를 하지 않도록 지침하고 있기도 합니다. 즉, 말씀 드린 바와 같이 드실 때 일회용 장갑을 끼시는 것을 권장 드리며, 만일 손으로 드신다면 드시고 다른 물건을 만지거나 다른 사람이 해당 물건을 만지지 않도록 바로 닦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